[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기존 자기계발들과 다른 깊이를 보여 준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책 추천

[자기계발/에세이 분야 책후기]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박경철 저) 책 리뷰


평소에 자기개발 책을 좀 보는 편이지만 이 책만큼 통찰력 있는 자기개발 또는 에세이를 본 적은 정말 오랜만인 것 같다.

보통 우리 주변에서 접하는 자기개발서는 인간 철학에 대한 충분한 고민 없이 단지 현상만을 바라보고 본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한 처세술 정도의 소개가 고작이지만 이 책은 자기개발 치고는 내용이 다소 깊은 편이다. 나는 박경철이 안철수와 자주 같이 있는 토론회 같은 걸 보면서 그냥 진보적인 작가 정도로만 생각을 했는데 본 책을 읽어보니 그에 대한 나의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다.

아래 구절들은 본 책을 읽으면서 나에게 가장 와닿았던 문장들을 정리해 놓은 것이다.

-낯선 것을 통해 본질을 통찰하라-우리는 익숙한 것들에 대해서는 생각하지 않는다. 새로운 환경, 낯선 것들과 만났을 때 비로소 우리 머릿속에서 새로운 생각들이 일어난다. 그러므로 나의 발전을 위해서는 의식적으로 새로운 환경에 도전해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내고 그것을 통해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나의 사유를 두텁게 하고 내공을 쌓기 위해서는 결국 내 삶이 새로운 자극 → 도전 → 생각 → 축적된 사유 → 태도화 → 새로운 자극 으로 이어지는 순환고리 속에 있어야 한다.
말의 신중함은 후천적으로 기를 수 있다. 그것도 아주 쉽고 간단한 방법이 있는데 바로 말을 시작하는 타이밍을 늦추는 것이다. 한 번 늦춤으로써 정제되고, 한 번 늦춤으로써 신중함을 인신시키고, 한 번 신중함으로써 한 번의 실수를 피할 수 있다.
말을 잘 하기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내가 평소에 많이 생각하는 부분에 대해서만 말하는 것이다. 대화 중 모든 것에 대해 의견을 말하기보다 내가 평소 깊이 생각하지 않았던 부분에서는 듣기만 하고 생각이 정리되어 있는 부분에서만 의견을 피력하는 것이다. 그러면 타인은 내가 하는 모든 말에 귀를 기울이게 된다.
관념이 나의 행동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다. 평소에 해오던 습관이 관성이 되고, 관성이 태도를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태도의 작은 변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환경을 조성하는 게 사실은 더 실효성 있는 실천의지인 것이다. 공부를 열심히 하겠다고 마음먹은 학생의 우선순위는 구호를 외치는 것이 아니라 책상을 정리하고 주변에서 자신을 유혹하는 것들을 없애고 책상에 앉을 때 의자를 당겨앉는 것이다. 또 직장에서 성과를 내고 싶으면 책상에 작은 선인장을 하나 놓고 볼펜과 메모지부터 정리하는 것이 우선이다.
시간이 없다 라고 말하는 사람 중에서 성공에 이른 이를 만난 적이 없다. 우리가 쫓기는 시간에는 찌꺼기가 너무 많아서 시간이 더 필요하다면 그만큼 찌꺼기를 버리면 된다. 시간이 없다는 말은 달콤하지만 쓸모없는 것들을 끌어안고 놓지 않는다는 말과 같다. 때문에 불필요한 것들을 버리고 필요한 것들로 채우는 과정을 시간관리 라고 할 수 있는데 이것을 내 삶의 가치배분을 위한 포트폴리오라는 관점에서 보면 그렇게 어려운 일도 아니다.
시간 활용, 계획보다는 금기를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고민을 하지 않는다”거나 “고민이 없다”는 것은 안주하고 있다는 말과 같다. 더 이상 달라질 것도 없고 나아질 것도 없다는 뜻이다. 그러니 고민은 나은 선택을 위한 의례다.

위와 같은 통찰력을 얻기 위해서는 단지 공부 뿐만 아니라 엄청난 양의 독서가 뒷받침이 되어야 가능할 것이다. 이 책을 계기로 박경철 작가의 책을 전부 찾아서 읽었던 것 같다. 이 글을 읽는 분들도 이 책은 꼭 한 번 읽어 볼 것을 적극 추천해 본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 pag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기존 자기계발들과 다른 깊이를 보여 준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책 추천 [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기존 자기계발들과 다른 깊이를 보여 준 "시골의사 박경철의 자기혁명" 책 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03 P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