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커버음악 채널 저작권 문제와 수익공유에 대하여

유튜브 피아노 연주 채널을 직접 운영하면서 겪은 음원, 배경음악 저작권 및 수익쉐어  문제 (Content ID Claim)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입니다. 이제 유튜브를 막 시작하셨거나 이미 시작하신분들도 제일 신경쓰이는 이슈 중 하나에 대해 오늘 얘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물론 채널의 방향이나 영상의 콘텐츠들에 대해 제일 많은 고민을 하겠지만 그에 못지 않게 신경을 많이 쓰는 이슈이기도 하죠. 바로 내가 영상에 사용하는 음악이 과연 그냥 사용해도 괜찮냐 하는 겁니다. 더 나아가 정상적으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냐로 이어지겠죠. 수시간에 걸쳐 만든 영상이 저작권 클레임에 걸려 영상을 내려야 하거나, 수익을 공유할 일이 생기면 정말 속상할 겁니다.

본격적으로 본 내용을 전달하기에 앞서 이 포스트는 제 개인적으로 피아노 연주 채널과 여행 채널을 운영하면서 제가 겪은 내용들과 그리고 제가 나름대로 검색을 해서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만들었음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포스트에서 다루는 내용이 100% 완벽하게 저작권에 대한 이슈를 해결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튜브 내 저작권 문제와 흔히 말하는 노딱(노란 딱지) 문제는 별개입니다. 노딱은 주로 컨텐츠가 유튜브가 정한 가이드라인에 맞지 않는 경우에 받게 되는 것이라 성격 자체가 저작권 이슈와는 다릅니다. 마지막으로 이 포스트는 꼭 참고용으로만 활용을 하시고 실제 발생하는 법적인 이슈에 관한 해결책은 좀 더 전문적인 도움을 받으실 것을 추천합니다.

1. 원칙적으로 모든 커버곡에 대해 원작자로부터 사용승인을 얻어야 한다
가장 중요하면서도 기본이 되는 부분입니다. 사실 원칙적으로 모든 커버곡 또는 편곡은 원작자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여기서는 별도로 법조항을 명시하지는 않겠습니다. 하지만 사실상 원저작자에게 허락을 받기란 쉽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연락이 어려울 뿐더러 곡에 대한 사용료 지급부터 해서 사용승인 서류까지 완벽하게 갖추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 과정이 없이 먼저 커버나 편곡을 하고 향후에 문제가 되었을 때 수익공유를 하는 방향으로 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원작자도 본인의 곡이 커버되어 널리 퍼지기를 바라니까요. (모든 원작자가 이걸 반드시 원하는 건 아니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건 유튜브에 커버(편곡)곡을 올릴 때 얘기입니다. 편곡된 곡을 정식으로 앨범으로 발매시에는 제가 위에 언급한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만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음원유통사쪽에서 아예 음원유통을 시켜주지 않습니다. 음원유통사도  정상적으로 승인을 받고 편곡된 곡을 유통하는지 확인 의무가 있으니까요.

다만 원작자가 사후 70년 이상이 지났거나, 원작자가 확인 불가능한 곡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래된 동요 같은 경우에는 원작자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이런곡들은 원작자의 승인 없이 유튜브에 업로드 및 정식 음원 유통이 가능합니다. 반짝반짝 작은별의 편곡버전에 대해 모차르트에게 직접 사용승인을 받을 수는 없겠죠? ㅎㅎ

2. Content ID Claim이란?
유튜브는 유튜브상에서 원작자의 저작권 관리를 위해 관리를 위탁한 곡에 대해 Content ID를 부여합니다. 즉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게 되면 유튜브는 자동으로 그들의 콘텐츠 데이터베스에 있는 곡들과 일치 여부를 확인하여, 유튜버에게 Claim을 걸지 말지를 결정합니다. 해외의 유명 곡들은 Content ID로 관리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 이 중 한곡을 편곡해서 유튜브에 올리게 되면 자동으로 클레임이 걸리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런 클레임이 걸렸다고 해서 무조건 수익창출이 금지되는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 시스템도 완벽한 시스템이 아닙니다. 실제 저에게 있었던 일인데, 제가 저작권이 없는 동요 곰 세마리를 편곡해서 올렸는데 국내의 어느 업체에서 저에게 Content ID Claim을 제기한 것입니다. 제가 그들이 한 곰 세마리의 편곡 버전을 따라서 연주했다면 저도 할 말이 없지만 그냥 곰 세마리의 멜로디가 일치하여 클레임을 건 것이었습니다. 이 곡은 구전동요라 누가 원작자인지는 정확히 아무도 알지 못합니다. 그래서 유튜브 스튜디오 내에 있는 "Dispute" 기능을 이용해서 이의제기를 했고, 수익공유 설정을 해제했던 일이 있었습니다.

3. 저작권자의 원곡 사용에 대한 유튜브 상 수익공유의 종류
2019년 12월 7일 현재 제 유튜브 채널에는 총 126개의 영상이 업로드가 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 6개가 클레임 처리가 되어 수익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주로 디즈니 음악, 외국 영화 OST, Bruno Mars 같은 유명한 해외 팝 노래에 클레임이 걸려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최신 국내가요는 거의 커버를 하지 않기 때문에 다행이 제가 커버연주한 국내가요 곡들은 클레임이 하나도 걸려 있지 않습니다. 근데 생각보다 클레임 숫자가 적죠? 제 컨텐츠는 주로 동요, 오래된 가요, 팝송 등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클레임 처리된 경우가 적었던 것 뿐이지 주로 최신가요나 팝을 연주하시게 되면 클레임이 제기될 가능성이 훨씬 더 높으니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렇다면 내가 커버한 곡이 Content ID에 등록된 멜로디와 유사하여 클레임이 걸렸다면 어떠한 수익창출 제한조치가 있을까요?

첫째는 아무 제한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멜로디가 유사하더라도 수익의 전체를 유튜버가 가져갈 수 있습니다. 저한테는 이 경우는 없네요.

둘째는 수익이 공유되는 경우입니다. 대부분의 Content ID Claim이 이 경우에 해당됩니다. 즉 클레임을 제기한 원작자와 유튜버가 수익을 공유하는 경우인데 그 비율은 정확히 아무도 모릅니다. 다만 제 기준으로 봤을 때는 거의 원작자(8) : 유튜버(2) 정도의 비율로 수익공유가 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셋째는 원작자가 모든 수익을 다 가져가는 경우입니다. 다행이 저같은 경우에는 이 케이스는 없네요.

마지막으로는 영상의 전부 또는 일부를 삭제해야 되는 경우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수익창출 뿐만 아니라 영상 자체를 내려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도 다행히 저한테는 없네요.

그 밖에 해당 영상이 플레이 될 수 있는 지역에 제한을 두는 등의 조치가 있을 수도 있으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4. 걱정은 나중에 하고 일단 시작하자
많은 사람들이 커버 채널을 시작하기 전에 많은 고민을 합니다. 다 그런 경우는 아니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걱정만 하고 시작을 못하는 걸 많이 봤습니. 물론 저작권 이슈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워지고 싶겠지만 본인의 자작곡이 아닌 커버 채널을 운영할 경우에는 저작권 이슈로부터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다는 사실을 분명히 직시하셔야 됩니다.

그래서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고민도 좋지만 일단 시작하시라는 겁니다. 유튜브에 영상을 올릴 때 비공개로 올릴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해서 영상을 업로드 해도 저작권 이슈가 있는 곡들은 몇 초도 안 되서 클레임이 제기됩니다. 클레임 종류에도 제가 위에 설명한 여러가지가 있으니 수익이 공유되는 정도의 클레임이면 그냥 사용하시고 유튜브 스튜디오에서 공개로 전환만 하시면 됩니다. 별도의 조치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이래저래 고민할 시간에 일단 시작하시면 어떻게 운영을 해야될지 방향이 잡힐 것입니다.

물론 이 외에도 많은 이슈들이 있겠지만 제가 그동안 피아노 연주 채널을 운영하면서 겪은 일 위주로 글을 한 번 작성해 봤습니다. 물론 아직도 부족한 점이 많고 저도 전문가가 아니라 전문적인 도움은 드리지 못하지만 제 경험 정도는 얘기하는 것이 처음 시작하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아 시간을 내서 한 번 정리해 봤는데, 이 글이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마지막으로 참고로 제가 그동안 유튜브 피아노 연주 채널을 운영하면서 얻은 수익에 대해 공개하고 나름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 한 번 확인 바랍니다. 여러분의  멋진 음악생활을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구독자 4천명 피아노 음악 유튜버의 수익 공개 및 분석!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커버음악 채널 저작권 문제와 수익공유에 대하여 유튜브 커버음악 채널 저작권 문제와 수익공유에 대하여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1:42 PM Rating: 5

2 comments:

  1. 이렇게 친절하게 설명해주시다니 좋은 팁을 얻고 용기 또한 얻고 갑니다 음악 잘 듣고 있어요 :)

    ReplyDelete
    Replies
    1. 감사합니다. 꼭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

      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