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독자 4천명을 보유한 평범한 피아노 음악 유튜버의 수익 셀프 분석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궁금하시는 것에 대해 한 번 얘기해 보려고 합니다. 정말 유튜브 수익에 대해서 관심이 많죠? 저는 유튜브에 피아노 연주 컨텐츠를 업로드 하는 피아니스트이자 유튜버 입니다. 유튜브 상에 수익공개 영상은 정말 많은데 정작 피아노 유튜버의 수익 공개는 정말 손에 꼽힐 정도로 자료가 매우 희귀합니다. 그래서 작은 참고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이 포스트를 작성해 보았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빠르게 넘어가 보겠습니다.
간략하게 배경을 설명을 드리자면요 ;
1. 구독자 약 3860명 (그냥 4천명이라고 하죠)
2. 업로드 된 영상 갯수 243개
3. 누적 조회수 약 1백만 뷰
그럼 저의 1달(28일) 수익을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기준 119.13 USD의 예상수익이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사실 구독자 4천명 유튜버의 한 달 수익 치고는 절대로 많은 편은 아닙니다. 다른 먹방이나 게임 뷰티 방송 등 트래픽이 많은 유튜버들과 비교를 하면 초라하기 짝이 없죠.
하지만 다른 음악 유튜버들과 수익을 비교하면 어떨까요? 많은 커버 가수들도 유튜브 수익을 공개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저는 다른 피아노 유튜버들의 수익과 한 번 비교를 해보고자 합니다. 이 비교는 누가 더 잘났다 라는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닌 단순 구독자수와 그에 따른 유튜브 수익을 비교하고자 하기 위함입니다.
첫번째로, 크레이터 박터틀님께서 음악 커뮤니티인 큐오넷에 공개한 수익입니다. 구독자 58,000명 기준 309.99 USD의 월 수익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출처 : https://www.cuonet.com/bbs/board.php?bo_table=community2&wr_id=8096793&ckattempt=1 두번째로, 유튜브 상에서 외국인들과 채팅을 하며 피아노 연주하는 것으로 유명하신 콜드쉽님의 수익 공개 영상이며, 구독자 수 14,591명에 한 달 수익이 119.44 USD가 발생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 제 채널을 비롯해서 방금 소개한 2개 채널의 주요 지표를 한 번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월 기준)
1. 피아니스트 송근영 : 구독자 3,860명 / 영상 개수 243개 / 월 조회수 4만 회 / 월 시청시간 1만 시간 / 월 수익 119 USD
2. 박터틀 님 : 구독자 58,000명 / 영상 개수 146개 / 월 조회수 40만 회 / 월 시청시간 알 수 없음 / 월 수익 309 USD
3. 콜드쉽 님 : 구독자 14,591명 / 영상 개수 389개 / 월 조회수 23만 회 / 월 시청시간 5천 시간 / 월 수익 119 USD
내가 다른 피아노 유튜버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이유
다른 피아노 유튜버들보다 구독자수와 조회수가 훨씬 적은데도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얻은 이유가 뭘까 궁금해졌습니다. 앞서 언급을 했듯이 이 분석은 우열을 가리는 것이 아닌 피아노 유튜버의 수익 구조에 대해 좀 더 깊이 들여보기 위함임을 다시 한 번 알려드립니다.
첫째로, 동영상의 길이와 시청 지속시간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아래 제 채널의 수익 분석 보고서를 보면 수익 상위 영상들이 대부분이 연속듣기 형태의 긴 영상들입니다. 보통 1시간 이상의 영상들이니 영상 길이 자체는 충분히 긴 편이지요. 상위 5개의 영상들이 제 전체 수익의 73%를 차지합니다. 제 전체 영상 243개 중에 상위 5개의 영상이 가져다 수는 수익이 전체 수익의 73%란 얘기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까요? 저같은 피아노 유튜버 뿐만 아니라 주로 5분 내외의 커버 영상을 올리는 모든 음악 유튜버들에게도 분명 해당이 되는 내용일 겁니다. 5분 내외의 짧은 영상들을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아니면 5분 짜리 곡을 1시간 짜리 버전으로 만들어서 올리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겠네요.
그래서 제가 적은 구독자와 적은 조회수로 위에서 비교한 피아노 유튜버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었던 것도 바로 런닝타임이 긴 영상을 지속적으로 길게 보았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 같습니다.
두번째로, 커버하는 곡에 따라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위에서 비교한 두 피아노 유튜버 분들은 주로 유명한 케이팝이나 팝음악을 많이 커버 합니다. 대부분의 유명한 최신 음악들은 유튜브 내 저작권 이슈로 부터 자유롭지 못합니다. 이 경우 영상을 내려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대부분 커버 영상으로부터 발생된 수익이 원작자와 공유가 됩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는 주로 자작곡, 동요, 올드팝, 찬송가 등 대부분이 유튜브 내에서 저작권을 관리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원작자와의 수익공유 없이 이 분들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갈 수 있었다고 생각을 합니다.
유튜브 내 저작권 이슈에 대해 정확히 이해하기를 원하시면 반드시 Content ID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야 합니다. 유튜브는 올라온 영상에 대해 원작자가 요청을 하면 해당 영상에 Content ID를 부여하고 이 영상과 유사한 화면이나 소리가 감지가 되면 자동으로 해당 업로더에게 수익공유나 영상을 일부 또는 전부를 삭제할 수 있는 조치의 Claim을 제기를 합니다. 이를 Content ID Claim이라고 합니다. 이는 개인 보다는 주로 규모가 큰 배급사나 유통사에서 이를 관리를 하고 유튜브 측에 저작권 보호를 위해 신청을 합니다.
그래서 영상을 통해 좀 더 많은 수익을 올리고 싶은 음악 유튜버 분들은 곡 선정에도 많은 주의를 기울이셔야 됩니다. 제일 좋은 건 자기가 만든 곡을 저작권 문제 없이 올리는게 제일 좋겠죠? 하지만 그러면 낮은 조회수에 허덕일 경우가 대부분일테니 참 막막하기만 합니다.
유튜브 상 관리되는 저작권에 대해 제가 따로 작성한 포스팅이 있으니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신 분은 아래 링크를 확인해서 확인해 보시면 좋겠습니다.
세번째로, 내 영상을 틀어놓고 딴 일을 할 수 있게 긴 영상을 만들어 보는 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저의 주 타겟층은 20~40대 여성입니다. 이 말은 아이를 키우는 엄마들이 제 채널의 주 소비자라는 이야기 입니다. 이 분들의 시청시간을 분석을 해보면 아침 6시부터 9시, 그리고 저녁 8시부터 10시에 가장 많이 시청을 하는 것을 보입니다. 그래서 굳이 제 영상을 보지 않아도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시는 분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음악 유튜버의 장점이 여기서도 드러납니다. 음악 콘텐츠는 사실 영상이 없어도 충분히 소비가 될 수 있습니다. (강의나 튜토리얼 같은 건 제외하고요.)
그래서 첫번째 분석과 거의 비슷한 내용이기도 하지만 시청자들이 내 영상을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하려면 영상 자체가 충분히 길어야 됩니다. 5분 내외의 짧은 영상들이 광고 후에 계속 이어진다면 스킵 버튼을 누르느라 다른 일에 제대로 집중을 할 수가 없겠죠?
지금까지 저의 뇌피셜을 포함해 나름 제가 가진 데이터를 가지고 음악 유튜버, 더 자세하게 피아노 유튜버의 수익에 대해서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물론 데이터 양 자체가 많지 않아 이게 정답이라고 절대 말씀을 드릴 수 없지만 약 5년 동안 유튜브 피아노 채널을 운영하면서 나름 얻은 인사이트이니 비슷한 환경에 있는 분이 계시다면 참고용으로 활용을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시 한 번 오늘 내용을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음악 유튜버로서 상대적으로 좀 더 많은 수익을 얻고 싶다면 다음의 내용을 한 번 꼭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구독자 수는 중요하지 않다. 대신 최소 충족기준이 있으니 이는 충족시켜야 한다.
2. 중요한 것은 조회수와 시청시간이다. 러닝타임이 긴 영상을 만들자. (짧은 영상들을 최대한 많이 붙여 편집하는 방법 또는 한 노래를 계속 반복하여 편집하는 방법)
3. 음악채널의 경우 Content ID 클레임(저작권 침해) 여부가 굉장히 중요하다. 저작권 이슈를 피할 수 있는 곡들로 커버를 하자.
4. 사람들이 내 영상을 틀어놓고 다른 일을 할 수 있을만한 충분히 호흡이 긴 영상을 만들자.
여러분의 멋진 음악생활을 항상 응원합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구독자 4천명 피아노 음악 유튜버 수익 공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4:10 AM
Rating:
안녕하세요?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인데도 수익 얻기가 쉽지 않네요. 블러그 왔다가 유튜브까지 잘 보고 갑니다. 좋은 정보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ReplyDelete유튜브가 정말 수익 얻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시간 투자 대비 확실히 좋은 투자수단은 아닌 것 같아요. 저는 제 음악 홍보 정도로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Delete동요 같은 건 다른 곳에서 다운받아서 올리시는 건가요? 유튜브 다른 채널에서 다운 받고 제 채널에다 동요를 올리면 어떻게 되나오ㅡ??
ReplyDelete동요는 제가 직접 편곡하고 연주해서 올립니다. 다른 유튜브 채널에서 영상을 다운받아 본인 채널에 올리면 저작권 클레임 걸릴 확률이 굉장히 큽니다.
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