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킹된 유튜브 채널의 빠른 복구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할 것 4가지

이것만 알았어도 계정삭제 후 이틀 안에 복구 할 수 있었을텐데 + 세상 치밀한 해커의 계략

2022년 1월, 제 유튜브 계정이 해킹으로 인해 채널이 삭제처리가 되었습니다. 그로부터 약 2주후에 정상적으로 제 채널의 모든 영상들과 댓글, 구독자를 복구할 수가 있었습니다. 아래 글은 이전에 올렸던 제 채널의 해킹경위에 복구 방법, 마지막으로 이를 예방하기 위한 몇 가지 사항들은 게시한 글입니다. 참고하시면 분명 저와 같은 피해를 예방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유튜브 계정 해킹으로 인해 폐쇄조치 당했습니다. 꼭 조심하세요

*해킹으로 삭제되었던 제 유튜브 채널이 복구되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왜 복구작업에 2주나 걸리게 되었는지와 세상 치밀한 해커의 계략들을 한 번 나누어 보고자 합니다.

이전 포스트에서도 설명을 드렸듯이 제 구글 계정 자체가 통째로 해커한테 넘어가 소유권을 상실한 것이 아니라 이미 로그인된 제 피씨에 침입을 해서 유튜브에 가상화폐 관련 영상을 올려서 불법적으로 조회수를 비정상적으로 올린 것이 유튜브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위반되어 제 채널이 삭제가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제 구글 계정으로 유튜브를 접속을 할 수는 없었지만 그 외의 구글 서비스는 모두 사용할 수가 있었습니다.

 제 채널이 삭제되자마자 이의제기를 바로 진행하여 해킹 사실을 입증하는 폼을 작성을 하고 유튜브로부터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근데 폼을 작성하고 나서 2주가 지나도록 구글로부터 아무런 연락도 오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를 제 이메일에서 찾을 수 있었습니다. 해커가 제 지메일로 들어와서 "google"이 들어간 단어를 필터를 걸어놓아 자동으로 휴지통으로 가게 설정해 놓았던 것입니다. 제가 1월 25일에 유튜브 지원팀에 이의제기를 했는제 바로 다음날인 1월 26일부터 몇 차례 구글로부터 이메일이 도착해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물론 휴지통에 있었지요. 이걸 발견한 날이 2월 8일이었고, 해당 메일로 회신을 하니 약 3시간 후에 제 채널이 완벽하게 복구가 되었습니다. 사실 하루 이틀이면 복구할 수 있었던 것을 제가 제 지메일의 휴지통을 확인하지 않아 2주씩이나 질질 끌었던 것입니다. 

또한 해커가 제 애드센스 계좌 정보도 변경을 한 것을 발견을 하였습니다. 보통 이런 계좌 정보가 변경이 되면 구글로부터 메일이 오는데 이것도 제가 볼 수 없었던 것이 바로 필터 처리가 되어 휴지통에 있었던 것이었습니다. 보통 이런 알림 메일은 "noreply@google.com" 같은 주소로 오게 되니 해커가 걸어놓은 필터에 속절 없이 걸리게 된 것이죠. 그리고 몇 차례 제 구글의 비밀번호 변경을 시도했다는 메일도 휴지통 안에서 발견을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다행이 제 구글 계정은 2단계 인증을 걸어놓아서 해커가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가 없었고 구글에서는 이를 비정상적인 것으로 판단해 강제로 해당 디바이스에서 로그아웃 처리를 해놓았습니다. 

정말 치밀하죠? 다시 정리하자면 해커는 일단 뜬금 없는 가상화폐 영상을 올려놓아 비정상적으로 조회수를 늘려서 강제로 제 채널을 삭제하여 제 신경을 온통 여기에 쓰게 만들었습니다. 그 동안 제 지메일의 필터에서 "google"을 걸어놓아 구글에서 오는 어떠한 알림도 제가 확인할 수 없게 하였습니다. 그 사이 제 애드센스 계정을 손을 댔으나 다행히 큰 돈은 없었고 해킹 당하고 며칠 후 제 계좌로 입금처리를 해놓아 금전적인 손실은 없었습니다. 결국 해커의 최종타켓은 제 애드센스였던 것이었습니다.

그렇다면 해킹되어 삭제된 유튜브 채널의 빠른 복구를 위해서는 어떤 것들이 필요한지 한 번 곰곰히 생각해 봤습니다.

첫째로, 스팸메일함 또는 휴지통에 있는 메일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필터 옵션에서 본인이 설정하지 않은 단어들이 추가가 되어있는지도 꼼꼼하게 확인하셔서 구글로부터 온 메일을 빠르게 확인하여 회신하는 것이 빠른 복구의 핵심입니다.

두번째로, 2단계 보안인증을 꼭 하시기 바랍니다. 이게 설정이 안 되어 있으면 유튜브나 구글 지원팀에서도 복구를 위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가 없게 됩니다. 휴지통에 버려져 있던 유튜브 지원팀의 메일을 확인해 보니 2단계 보안인증을 설정하고 나서 알려주면 바로 복구조치를 해주겠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저는 이미 2단계 보안인증을 적용중이라고 회신을 주고 나서 몇 시간 후 바로 제 채널은 정상복구 되었습니다. 본인 계정의 안전한 보호를 위해서도 꼭 필요한 조치이니 2단계 보안인증은 무조건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세번째로, 계정 복구를 위해 이의제기를 하면 해킹 경위에 대한 폼을 구글에서 보내줍니다. 여기에서 최대한 자세히 본인의 상황을 소명해야 됩니다. 요청하는 칸 모두 빈 곳 없이 보내주셔야지 복구팀에서도 빠른 검토가 가능합니다.

마지막으로, 구독자 1만 명 이상의 유튜버의 도움을 받는 것도 빠른 계정복구를 위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저는 "낮사람" 님의 도움을 받아 2주동안 펜딩되어있던 복구가 단 하루 만에 복구가 될 수 있었습니다. 낮사람님께서 1:1 상담을 통해서 제 상황을 설명해 주셨고 받으셨던 답변이 이미 유튜브 지원팀에서는 몇차례 확인 메일을 보냈었는데 제가 답장을 주지 않아 진행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래서 그 때 제가 부랴부랴 제 이메일의 스팸함과 휴지통을 확인하게 되었고 수많은 구글의 알림 메일이 그곳에 있던 것을 발견을 하였습니다.

이 포스트를 읽고 계시는 분들은 꼭 저와 같은 피해를 입지 않기를 바라며 이 글을 마무리 합니다. 여러분의 소중한 지적 재산, 꼭 안전하게 지키시기 바랍니다.

해킹된 유튜브 채널의 빠른 복구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할 것 4가지 해킹된 유튜브 채널의 빠른 복구를 위해 꼭 확인해야 할 것 4가지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2:08 A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