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사회 북리뷰] 우리의 일자리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선대인) 책 추천

[경제/경영/사회 분야 책 후기]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선대인 저) 책 리뷰


선대인의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 이다. 이 책은 굉장히 읽기 쉽게 쓰여져 있다. 흔히 미래에 관해서는 주로 엔지니어 본인들이 몸 담고 있는 기술들에 대해 앞으로 어떻게 발전할지를 얘기하는 책들이 많지만 이 책은 철저히 경제학자 입장에서 쓰여진 책이다. 그만큼 기술에 대한 전문적인 내용은 없지만 포괄적이고 이해하기 쉽게 책이 구성이 되어 있다.

많은 내용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지만 미래의 위기에 관한 이 책에 다루고 있는 내용은 아래와 같다. 

<대한민국 일자리의 미래를 바꾸는 결정적인 흐름 4가지> 저성장, 인구 마이너스, 기술 빅뱅, 로봇화와 인공지능
부상하는 산업과 기업의 흐름을 살펴보되, 그 속에서 자신이 충분한 열정과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를 따져보는 것이 미래를 준비하는 기본자세일 것이다.

저성장은 비단 우리나라뿐 아니라 대부분 선진국에서 이미 오래전부터 겪어온 문제이다. 근데 대부분의 선진국들이 이 저성장과 맞물려 인구 마이너스 즉 인구절벽이 같이 진행이 된다는 점이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8년부터 인구절벽의 초입에 들어서기 시작했다. 인구절벽이 정말 무서운 점이 부동산 하락과 동시에 소비도 줄게 된다는 점이다. 이것은 결국 제조업의 실적 악화, 정부 세수입 부족으로 이어지고, 신규 일자리는 점점 줄어들게 된다. 우리보다 20년 앞선 일본의 경우를 보면 아주 잘 알 수 있다.

선대인이 언급한 3번째와 4번째 문제는 기계와 관련된 내용이다. 우리나라는 다른 어느 선진국들보다 로봇 도입 비율이 높다. 그만큼 신규 채용을 로봇으로 검토하는 기업들이 많다는 증거다. 불행하게도 우리나라는 위 4가지 위협이 지금 한꺼번에 진행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나도 현재 자동차 회사를 다니고 있지만 내가 봐도 추가적인 성장은 힘들어 보인다. 아직 37살의 젊은 나이지만 진지하게 나의 미래에 대해 고민을 해본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경제/경영/사회 북리뷰] 우리의 일자리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선대인) 책 추천 [경제/경영/사회 북리뷰] 우리의 일자리는 어떻게 될 것인가? "일의 미래, 무엇이 바뀌고 무엇이 오는가"(선대인) 책 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1:11 A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