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경영 북리뷰] 내 인생의 최고의 경영학 강의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책 추천

[경제/경영 분야 책 후기]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잭 웰치, 수지 웰치 저) 책 리뷰


최근에 읽은 경영 관련 서적 중 단연 내용과 그 깊이 면에서 이만한 책이 있는가 싶을 정도로 정말 집중하면서 기쁘게 읽었던 책 중 하나이다.

GE의 전 CEO이자 현재는 경영대학원을 설립하여 학생들과 많은 기업인들을 코치해 주고 있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잭 웰치의 가장 최신 서적이다. 그의 경영 스타일은 단호하다. 몇 가지 흔들리지 않는 원칙을 가지고 회사, 사람을 관리하는데 그의 경영의 중심 내용들이 이 책 한권에 모두 정리가 되어 있다. 혹자는 그가 사람들을 너무 부품 취급을 한다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많지만(실제로 그가 GE CEO로 재직 당시 사업부를 축소하고 없애면서 몇 만명의 사람들이 일자리를 잃기도 했다.) 그가 GE를 한 단계 도약시킨 사실은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보통 나는 책을 읽을 때 중요한 구절이나, 내가 인상을 많이 받았던 구절을 기록을 해놓는데, 보통 그 분량은 A4용지 1/4 정도 밖에 되지 않는다. 근데 이 책은 인상깊은 구절들을 다 기록하다 보니 보니 A4용지 2장 분량이나 기록이 되어있다. 그만큼 책 전반에 걸쳐서 놓치고 싶지 않았던 내용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다. 

아래 내용은 이 책에서 내가 인상깊게 읽었던 내용들이니 이 책의 맛보기를 한 번 가볍게 읽어보시기를 바란다. 

지금은 영원한 기업가 정신의 시대입니다. 개인이든, 조직이든, 구멍가게든, 대기업이든, 제조업 분야든, 정보통신 분야든 어디에서나 그렇습니다.
목표는 열망을 품게 하고 영감을 주며 실질적이어야 한다. 또한 목표가 성취되면 조직원 개개인에게 어떤 이익이 있는지 알게 해주어야 한다.
<타격으로부터 회복하는 데 필요한 여섯 가지 전술>
첫째, 타격을 받았음을 인정하라

둘째, 유능한 직원은 반드시 잡아 두라

셋째, 데이터를 지표로 활용해 비용과 성과 및 성장과 관련된 요인들에 미친 듯이 파고들어라

넷째, 당신의 전략 과정을 다시 설정하라

다섯째, 당신의 소셜 아키텍처를 직시하라

여섯째, 더욱 생산적으로 걱정하라
<성장을 위한 여섯 가지 수단>
첫째, 새로운 눈을 영입하라

둘째, 무엇을 하더라도 자원을 이곳저곳에 분산하지 마라

셋째, 누구나 혁신에 동참할 수 있도록 혁신의 의미를 재정립하라

넷째, 가장 유능한 직원에게 성장의 주도권을 맡겨라

다섯째, 성과를 낸 직원에게는 반드시 보상하라

여섯째, 성장에 저항하는 직원까지 어떤 방법을 써서라도 끌어들여라
누구나 그렇듯이 나도 위대한 혁신가들에게서 영감을 받는다. 그러나 평범한 사람들의 생각에서 성장의 기회는 얼마든지 찾아낼 수 있다. 평범한 사람들도 위대한 혁신가들만큼 중요하다. 천재만이 의미 있는 흔적을 남기는 것은 아니다. 점진적인 개선도 혁신적이라고 믿어야 한다.
당신이 구멍가게를 운영하든 다국적 기업을 운영하든 기업의 건전성을 판단하는 데 무척 중요한 세 가지 주요 지표가 있다.
첫째는 직원 만족도이고, 둘째는 고객 만족도이며, 셋째는 현금 흐름이다.
성장은 개인이나 어떤 기업에게나 장기적인 생존을 위한 열쇠이다.
<최고의 마케팅을 위한 5가지 P>
Product

Place

Price

Promotion

People
좋은 제품을 확보한 후 동원하는 것이 마케팅이다.
리더십은 무척 단순한 것이어서 두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진실과 신뢰

둘째, 집요하게 진실을 추구하고 끊임없이 신뢰를 구축하기
진실은 회사의 안팎에서 실제로 일어나는 일을 알아낼 때까지 확고하게 추구해야 할 대상이며, 그때까지 결코 꺼지지 않아야 할 불길이다.
신뢰는 매일 강력하게 다져야 할 근육이다. 신뢰는 부하직원과 상관 등 온갖 형태의 이익 집단과 만남으로써 다듬어 가야 할 자재력이다.진실과 신뢰가 결합된 이중 나선이 오늘날 리더십의 비밀을 풀어내는 열쇠이다.
“운명의 영역”에서 일하며 살아가라. 그곳에서 성취와 행복을 동시에 느낄 수 있다. 그런 일을 할 때 일은 더 이상 일로 생각되지 않고, 충만한 삶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승진의 교착상태를 벗어나기 위한 6가지 방법>
첫째, 기대에 부응하는 데 그치지 말고 최고를 지향하라. 기대 수준을 넘어서고 더 높은 곳을 꿈꾸라.

둘째, 힘든 과제를 자진해서 떠맡아라. 최악의 경우에도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최상의 경우에는 완전히 달라진 평판을 얻을 것이다.

셋째, 뛰어난 통찰력과 설득력 있는 견해로 추종자들을 확보하라. 그럼 모두가 당신의 말을 경청할 것이다.

넷째, 테크놀로지는 젊은이의 몫이라 생각하지 마라.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테크놀로지를 젊은 마음으로 받아들여라.

다섯째, 모두를 멘토로 받아들여라. 그들의 경험과 지식으로 당신의 머리를 채워라.

여섯째, 정치공작과 험담을 버리고 너그러운 마음으로 모두를 사랑하라. 사랑은 돌고 도는 법, 따라서 당신이 먼저 사랑하면 당신도 사랑받기 마련이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경제/경영 북리뷰] 내 인생의 최고의 경영학 강의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책 추천 [경제/경영 북리뷰] 내 인생의 최고의 경영학 강의 "잭 웰치의 마지막 강의" 책 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6:05 A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