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북리뷰] 이제는 잘 놀아야 한다 "노는만큼 성공한다(김정운 저)" 책 추천

[인문/사회 분야 책 후기] 노는만큼 성공한다(심리학자 김정운 저) 책 리뷰


베스트셀러였던 "남자의 물건"의 작가인 심리학 박사 김정운의 또 다른 저서이다. 한 때 이 분의 책에 빠져서 도서관에서 죄다 이분의 책을 빌려다 본 기억이 난다. 보통 사람들은 한 작가의 책이 맘에 들게 되면 그 작가의 다른 책들도 같이 보게 되는 것 같다.

이 책에서 전반적으로 주장하는 내용은 쉬더라도 제대로 쉬자는 거다. 사실 우리나라도 주5일제 근무가 도입된지 10년도 채 되지 않았다. 주5일제를 시행하더라도 격주로 진행을 했거나 이렇게 토요일이 완전 휴일로 자리잡기까지 많은 시간을 필요로 했다. 그만큼 우리나라 사람들은 잘 쉬지를 못한다. 아마 고속성장의 후유증이라고 봐도 좋을 것 같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쉬면 뒤쳐지는 줄 안다. 하지만 대부분의 창의적인 생각들은 일과 떨어져 있을 때 나오는 경우가 많다. 즉 직장 내에 있는 컴퓨터를 들여다 보는 것보다 쉬면서 다양한 경험을 할 때에 많은 아이디어들이 나오는 것 같다.

아래 내용들은 이 책에서 감명 있게 읽은 글을 몇 개 메모해 놓은 글이다.

논두렁에 앉아 낫 갈기
가을의 한 농촌 마을. 두 농부가 논에서 열심히 벼를 베고 있다. 한 사람은 허리를 펴는 법 없이 계속 벼를 벴다. 그러나 다른 한 사람은 중간마다 논두렁에 앉아 쉬었다. 노래까지 흥얼거렸다. 저녁이 되어 두 사람이 수확한 벼의 양을 비교해보았다. 틈틈이 논두렁에 앉아 쉬었던 농부의 수확량이 훨씬 더 많았다. 쉬지 않고 이를 악물고 열심히 일한 농부가 따지듯 물었다.
“난 한 번도 쉬지 않고 일했는데 이거 도대체 어떻게 된거야?”
틈틈이 쉰 농부가 빙긋이 웃으며 대답했다.
“난 쉬면서 낫을 갈았거든”

잘 노는 사람은 타인의 마음을 잘 헤아려 읽는다. 따라서 말귀를 잘 알아듣는다. 그리고 잘 노는 사람은 가상 상황에 익숙하다. 놀이는 항상 가상 상황에 대한 상상력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잘 노는 사람은 자신을 돌이켜보는 데도 매우 능숙하다. 나를 객관하시켜 바라보는 능력은 또 하나의 가상 상황에 나를 세워놓는 일이기 때문이다. 결국 잘 노는 사람이 행복하고 잘 살게 되어 있다. 그래서 우린 잘 놀아야 한다. 놀이의 본질은 상상력이기 때문이다.

성공은 우연이다.
우연히, 아주 우연히 성공한 사람도 모두에게 익숙한 “성공 내러티브”의 정형화된 모범답안을 흉내 낼 따름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이 그 방법을 아무리 똑같이 흉내 낸다고 해도 성공할 확률은 항상 우연의 확률을 넘어서지 못한다.

성공했지만 불행한 사람들의 7가지 습관
세상은 오직 두 종류의 인간만 있다고 생각한다.
절대 감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빈 시간, 빈 공간을 두려워한다.
주의집중 장애에 시달린다.
현재보다는 과거와 미래에 산다.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해야 마음이 편하다.
자기관리에 비정상적으로 집착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여러분들도 건설적으로 쉬고 있다고 생각을 하는가? 나 조차도 평소에 바쁘게 일을 하고 있는 직장인이다 보니 가끔씩 주어지는 노는 시간들을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는 때가 많다. 어떻게 하면 건설적으로 쉴 수 있을지 오늘 하루도 이 글을 쓰며 고민을 해본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인문/사회 북리뷰] 이제는 잘 놀아야 한다 "노는만큼 성공한다(김정운 저)" 책 추천 [인문/사회 북리뷰] 이제는 잘 놀아야 한다 "노는만큼 성공한다(김정운 저)" 책 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8:10 A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