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재테크 책의 끝판왕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박경철) 책 추천

[자기계발/재테크 분야]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박경철 저) 책 리뷰


지난번 박경철 작가의 저서 중 하나인 "자기혁명"이라는 책을 읽고 나서 한동안 이 작가의 책에 빠져 있었던 것 같다. 일반적인 시중에 있는 자기계발서나 재테크 서적과는 그 깊이를 달리 하고 있는 것만은 분명하다. 이 작가는 현상보다는 그 본질에 대해 더 많이 다루기도 한다. 본질에 대해 얘기하다 보니 그의 글은 다소 철학적이다. 결국 재테크나 자기계발이나 그 본질은 사람 자체가 아니겠는가?

이 책 전체에서 말하는 작가의 메시지는 분명하다. 우리가 재테크로 돈을 버는 것보다 본인의 분야에서 전문성을 키워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게 더욱더 부자가 되는 본질이라는 것이다. 몇 프로의 예금금리나 펀드수익률에 목을 맬 것이 아니라 이 포스팅과 이 글을 보면서 본인의 가치를 올릴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

아래부터는 내가 감명있게 읽었던 구절들과 내 생각을 간략히 적어보고자 한다.

재테크의 3가지 기준
1.자기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부자의 기준을 마련해야 한다.
2.자신의 능력을 향상시켜 자산가치를 높이도록 해야 한다.
3.은퇴 후 노후자금은 투자수익을 올리는 비율의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일을 통해서 자신의 가치를 높여서 부자가 되는 것이 자신의 부가가치가 낮은 상태에서 재테크로 부자가 되려는 것보다 훨씬 윗길이다.
내가 위에서 언급한 내용이다. 이 구절을 읽으면서 지금 내가 낼 수 있는 부가가치가 무엇인지를 곰곰이 생각해 보았다. 피아니스트 및 작곡가로서 듣기 좋은 연주곡을 만들고 내가 가진 피아노 보이싱 구성 능력이 내가 낼 수 있는 최고의 부가가치가 아닌가 생각을 해보았다. 이것을 부로 이어지게 하려면 별도의 노력이 분명히 필요할 것이다.

결국 채권은 주식과 달리 만기까지만 망하지 않으면 된다. 만기가 다가올수록 채권가격이 점점 상승하는 것은 그래서 당연한 것이다.
냉정하게 말하면 부자가 되는 길은 자산투자의 수익률로 따라잡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부는 자산투자수익률을 압도하는 부가가치를 만들어낸 사람들의 몫이다. 당신이 샐러리맨이라면 뒤처진 처지를 한탄하거나 40대에 퇴출될 운명을 걱정하면서 증권사 객장을 들락거리기보다는 지금이라도 직장에서 인정 받고 선두로 나서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당신이 자산을 지키는 방식은 두 가지뿐이다.
1.자기가치를 높여서 물가상승률보다 나은 임금을 받거나 대우를 받는 것이 가장 합리적인 투자다.

2.자신의 수익을 가치 하락을 감안하고도 단 1퍼센트라도 매달 지속적으로 늘려나가는 것이다.
당신이 부자가 되고자 한다면 다른 사람들이 열심히 일하고 스스로를 연마하고 능력을 키워 나갈 때, 나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를 뜨겁게 반성하는 것이 그 출발점이다.
기억하라. 투자는 자산을 고정시키고 그것에서 발생하는 이율로 투자하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살아남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자산을 확보한 다음 나머지로 더 큰 부자의 꿈을 꾸어보는 것이지 당신이 가진 모든 것을 올인하는 것이 아니다.
당신이 부자를 꿈꾼다면 수익보다 리스크를 더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부자가 아닐수록, 자산의 규모가 작을수록 위험관리에 충실해야 한다.
성공하는 사람은 상식을 깨는 사람이며 이때 그가 깬 상식은 바로 안주와 매너리즘이다. 또한 성공하는 사람은 관념의 벽을 깬다.
재테크는 인내심이라는 양분으로 자란다. 당신이 일용할 양식이라는 일차적 목표가 절박하면 할수록 스스로의 본업에서 조금이라도 더 나은 성취를 이루어나가야 하고, 재테크란 그러한 전제에서 당신에게 희망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부의 3단계
1단계의 부 : 일용할 양식을 위한 부

2단계의 부 : 잉여를 누리는 부
3단계의 부 : 권력이자 독배가 되기도 하는 부(예를 들면 재벌)
솔직하게 말하면 가장 부를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은 1단계의 부는 자신의 노력으로 스스로의 본업에서 이루고, 2단계의 부는 재테크로 이루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다.
당신이 1단계의 부를 목표로 한다면 재테크와 삶, 이 두 가지를 조화롭게 공존시키면서 그 누구보다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다른 사람보다 부자가 되려면 다른 사람보다 재테크에 대해 많이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보다 1시간 덜 자고, 1시간 더 일하면서 스스로를 담금질한다면 당신은 이미 그 과정만으로도 재테크의 승률을 상당히 높이는 것이다.
당신이 2단계의 부를 목표로 한다면 그 때는 재테크의 노하우와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고, 스스로를 적절하게 통제하면서 자근자근 목표를 밟아나가는 것으로 충분하다.
마지막으로 3단계의 부인 시대를 대표하는 부자가 되려면 지금 당신의 머릿속은 주식시세나 아파트 가격이 아니라 다음 시대를 주도할 새로운 물결을 고민하고, 그것이 눈에 보이는 순간 당신의 전 생애를 걸고 뛰어들어야 할 것이다.
삶과 돈에 대한 박경철 작가의 통찰력이 아주 잘 드러나 있는 구절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재테크 보다 더 큰 여러분의 가치는 무엇인가요?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재테크 책의 끝판왕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박경철) 책 추천 [자기계발/에세이 북리뷰] 재테크 책의 끝판왕 "시골의사의 부자 경제학"(박경철) 책 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49 P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