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병호 박사가 전하는 "경제 위기에 하지 말아야 할 7가지"

공병호 TV - 위기의 시작, 당신이 하지 않아야 할 7가지



요즘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뺀 것, 미중 무역전쟁에 이은 환율전쟁으로 인해 나라 안팎으로 위기라는 말이 정말 많이 들리는 것 같다.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나도 이러한 위기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어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유튜브에 이런저런 경제관련 영상을 보다가 공병호 박사의 이 영상을 보게 되었다. 이 영상은 철저하게 개인과 가계 위주의 내용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위기의 시대에 맞춰 개인이 하지 말아야 할 7가지를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해주었다. 개인이 어떻게 경제위기 속에서 생존하고 번성할 수 있을 것인가?

방어전략 1 : 위험의 한도관리를 넘지 말자 (특히 부동산)
방어전략 2 : 비싼 내구재 구매를 억제하자 (현금성 자산을 많이 확보하자)
방어전략 3 : 고정비 성격의 지출항목을 신설하지 말자 (소득과 관계 없는 일정한 지출)
방어전략 4 : 확장하지 말자 (신설하지 말자, 단 해외시장은 예외)
방어전략 5 : 씀씀이를 늘리지 말자 (무조건 줄여라)
방어전략 6 : 현금, 유출하지 말아라
방어전략 7 : 대박투자, 솔깃하지 말아라

영상에서 공병호 박사가 제일 강조하는 부분은 바로 현금 확보이다. 하지만 경제위기 때는 원화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현금을 분산해서 보유하는 것을 얘기한다.

나의 경우 2년전부터 전 현금재산의 60%는 유로, 20%는 원화, 10%는 달러, 그리고 나머지 10%는 영국파운드 및 캐나다달러 등으로 구성을 해놓았다. 그리고 부동산은 보유하지 않고 조금 단기비용이 들어도 월세로 살고 있다. 이 준비가 헛되지 않기를 바란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공병호 박사가 전하는 "경제 위기에 하지 말아야 할 7가지" 공병호 박사가 전하는 "경제 위기에 하지 말아야 할 7가지"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07 P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