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피아노 연주를 AI가 따라오며 자동으로 악보를 넘겨주는 앱이 있다면?(PianoKiwis)

손으로 악보 넘길 일이 점점 없어지는 시대, PianoKiwis(피아노키위즈) 앱을 소개합니다



*본 영상은 피아노키위즈의 지원을 받아 제작된 영상입니다.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저에게도 이런 날이 오는군요 ㅎㅎ 어느 한 스타트업으로부터 신규 출시된 피아노키이즈 라는 앱의 광고 영상을 요청을 받았습니다. 피아노키위즈 앱은 AI가 내가 연주한 소리를 인식하여 자동으로 악보를 넘겨주는 기능을 하는 앱입니다. 이게 생각으로만 가지고 있던 아이디어를 누군가가 현실화 해서 이렇게 전해주는 것을 보니 정말 신기하기만 합니다.

악보를 넘기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몇 가지를 예를 들어보자면;

첫째 : 내가 직접 넘긴다(단점 : 연주가 끊긴다, 재빠르게 넘겨야 하기 때문에 연주가 순간 빨라진다)
둘째 : 상대방이 넘겨준다(그냥 불편하다, 돈이 더 든다)
셋째 : 페이지터너를 사용한다(이것도 후기가 많이 있는데 대체적으로 만족스럽지 못한 후기가 많습니다. 인식이 잘 안 된다는 내용의 후기가 많았습니다.)

근데 오늘 소개할 앱은 기존의 악보를 넘기는 방식과는 개념이 다릅니다. 악보를 넘긴다기 보다는 악보를 스크롤 해준다는 느낌입니다. 즉 악보는 화면상에 페이지 형태가 아닌 하나의 기다란 악보 형태로 되어 있어 오히려 페이지로 구분될 때보다 더 보기가 편합니다. 또한 내가 연주를 시작하면 악보에 맞게 따라오고 내가 연주를 틀린다면 앱은 따라오기를 멈춥니다. 참 똑똑하죠? 이제 틀린 부분도 정확하게 이 앱의 도움으로 잡아낼 수 있습니다.

영상을 보시면, 제가 연주를 시작하면 같이 따라오고, 늘임표나 쉼표 구간이 있으면 앱도 같이 멈춥니다. 그리고 연주를 다시 시작하면 저를 다시 따라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MIDI로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면 인식 오류 없이 내 연주를 따라올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과연 몇 명이나 MIDI 연결을 하여 이 앱을 구동할까요? 결국 테블릿이나 스마트폰의 마이크를 통해 음성 인식을 하게 될텐데 아직은 개발 초기다 보니 몇몇 복잡한 화성에 대해서는 인식률이 다소 떨어지기도 합니다. 하지만 분명 유저들의 데이터가 쌓일수록 이 부분은 금방 해결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모든 악보를 다 이 앱을 통해 넘길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피아노키위즈 앱에서 정한 틀에 맞게 업로드를 해야지 이 앱의 자동 넘김 기능을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뮤즈스코어 파일인 mscz 확장자를 가진 파일이나 musicxml의 확장자를 가진 파일을 업로드 해야 정상적으로 앱 내에서 구동이 가능하니 이 점 참고 바랍니다. 

또한 피아노키위즈 앱에 가면 악보 마켓도 다양한 악보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무료 악보들도 많이 있으니 꼭 한 번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지금은 iOS 버전만 정식으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근데 한 가지 아쉬운 점은 대부분의 사용자는 안드로이드 유저일텐데 항상 안드로이드 버전은 어느 앱이든 다소 늦게 출시가 되는 것 같습니다. 예술 관련 창작자들은 대부분은 애플 기기 기반의 작업자들이 많지만 이것을 소비하는 소비자들은 안드로이드/윈도우 유저들이 압도적으로 많을텐데 개발자분들께서는 이런 점도 꼭 고려해 주시면 초반 유저 확장을 좀 더 유리하게 가져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그럼 저는 어떻게 이 앱을 구동했을까요? 저는 따로 안드로이드 개발 초기 버전을 다운 받아서 구동을 하였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확실하게 아실 수가 있습니다. 제 Samsung Galaxy S20와 17인치 외장모니터를 연결해서 구동했는데 확실히 모니터가 크니 시원시원 해서 연주하기 좋았습니다. 그리고 악보가 가로로 길게 뻗어 있는 것도 확실히 연주하기 편했습니다. 특히 다음 악보의 많은 부분들을 미리 볼 수 있어서 부담 없이 연주할 수 있었습니다. 스마트폰 하나로도 연주를 해봤는데 조그만 화면에 담기는 악보가 너무 작아 이렇게는 연주가 어렵더라고요. 꼭 태블릿 아니면 외장모니터를 활용해서 연주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여러분들은 이 앱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많은 의견 댓글로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내 피아노 연주를 AI가 따라오며 자동으로 악보를 넘겨주는 앱이 있다면?(PianoKiwis) 내 피아노 연주를 AI가 따라오며 자동으로 악보를 넘겨주는 앱이 있다면?(PianoKiwis)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11 AM Rating: 5

2 comments:

  1. 우와!! 저도 막연하게 이런 상상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동으로 어디를 연주하고 있는지 보이는 그런 상상... 이게 현실이 되다니 정말 신기하고 놀랍네요

    ReplyDelete
    Replies
    1. 저도 이런 상상을 했었는데 이렇게 빨리 볼 수 있을지는 저도 몰랐네요. 기술의 발전이 신기하기만 합니다. ^^

      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