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 Labs True Keys German Review(트루 키즈 저먼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추천)

VI Labs True Keys German Piano VST Review




*Price & Size: 159 USD, 20GB
*Sampled Piano : Bechstein semi-Concert Grand
*Sampler : UVI Workstation
*Rate : Aver. 6.8 (Volume 5 / Sound 7 / Body 7 / Response 8 / Dynamic 7)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먼저 가상악기의 개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제 블로그에 가상악기의 기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글이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악기란?
가상악기 소개 바로가기

또한 제 블로그에 편곡에 대해 간략한 TIP도 올려 놓은 적이 있는데 편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바로가기

오늘 소개할 악기는 VI Labs 사의 True Keys 시리즈 중 German에 대한 소개입니다. 지난번에는 미국산 스타인웨이 피아노를 샘플링한 True Keys American을 소개드렸고요, 이번에는 Bechstien Semi-Concert Grand를 샘플링한 True Keys German에 대한 리뷰입니다.

대부분의 피아노 가상악기 회사들이 스타인웨이 Model D 아니면 야마하의 C7 피아노를 샘플링을 하죠. 이 피아노는 독일의 Bechstein 피아노를 샘플링하였습니다. 사실 Bechstein의 소리를 직접 들어볼 기회는 없어서 이 샘플링된 악기가 본래 피아노 음색에 가까운 소리가 나는 지는 솔직히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사운드 자체만을 봤을 때는 정말 따뜻한 소리를 내주네요. 소리가 워낙 따뜻하게 나서 연주할 때 "Tone" 노브에서 값을 좀 더 주어 좀 더 밝은 소리가 나게 연주를 하였습니다. 톤을 좀 더 밝게 하니까 지난번 리뷰를 올렸던 True Keys American과 비슷한 소리가 납니다. 하지만 그 악기와 제일 큰 차이점은 샘플링된 피아노의 실제 사이즈에 있습니다. True Keys American은 스타인웨이 Model D로 콘서트 바디를 가지고 있고 True Keys German은 세미 콘서트 바디를 가지고 있다 보니 저음과 웅장함에서 차이가 꽤 납니다. 하지만 이 악기도 워낙 밸런스가 잘 잡혀 있다 보니 전 영역에서 뭉치는 소리가 거의 들리지 않아 연주할 때 굉장히 편안했습니다.

그리고 제가 생각하는 True Keys 시리즈의 강점 중 하나는 "Key Noise"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디폴트 상태에서는 키노이 값이 0로 되어 있는데 아래 캡쳐 화면을 보시면 알겠지만 저는 키노이즈 값을 상당히 많이 주고 연주를 하였습니다. 아무래도 조용한 엔딩 부분에서는 고음에서 단선율 위주로 치다보니 키노이즈 표현을 정말 중요하게 생각하거든요. 혹시 여러분들도 이 악기를 사용하실 일이 생기시면 꼭 키노이즈 값을 일정 부분 이상 주고 연주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말 환상입니다. ^^

이 악기도 역시 3개의 마이크 세팅이 있는데 저는 Close, Player, Side 3개를 모두 다 켜놓고 연주를 하였습니다. 이 3개 마이크를 다 켜놓으니까 바디감도 좋아지고 스테레오 레인지도 넓어져서 훨씬 풍성한 소리를 내줍니다.
첨부된 샘플 영상은 제 2살된 딸 자장가로 들려주려고 연주한 브람스 자장가입니다. 이 곡이 가진 분위기가 워낙 애틋하고 스윗해서 피아노 선율로 연주를 해도 그 느낌이 그대로 전달이 되네요. ^^

마지막으로 제가 리뷰한 더 많은 피아노 가상악기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가상악기 리뷰 전체 보기

여러분들은 어떻게 들으셨나요? 더 자세한 얘기는 댓글로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VI Labs True Keys German Review(트루 키즈 저먼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추천) VI Labs True Keys German Review(트루 키즈 저먼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54 P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