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소서 존경하는 인물 추천 (미소금융/마이크로 크레딧 그라민 뱅크의 창시자 무하마드<무함마드> 유누스)

기업 자기소개서 존경하는 인물 추천 : 방글라데시의 사회적 기업가 무하마드(무함마드) 유누스

무하마드 유누스를 알게 된 계기는 우연히 미국 여행 중에 1 + 1 행사 중인 책을 통해서였다. 책 제목은 "Banker to the poor".  그 당시 나는 무하마드 유누스가 누구인지도 몰랐고 그의 나라인 방글라데시에 대해서는 더더욱 알지 못했다. 하지만 이 분을 통해서 방글라데시에 대한 나의 생각은 180도 바뀌게 되었고, 현대 역사에 있어서 자력으로 가난의 늪에서 가장 먼저 탈출하게 될 나라라고 의심치 않는다. 

미소금융, 즉 마이크로크레딧(Micro Credit/Micro Loan)의 진정한 창시자이자 2006년 노벨 평화상의 주인공이기도 한 무하마드 유누스. 그가 운영하는 그라민 은행(Grameen Bank)는 방글라데시에서 시작을 하여 현재 필리핀, 인도네시아 등 많은 개발도상 국가에서 그의 뜻에 따라 가난을 물리치기 위한 그라민식 마이크로크레딧 프로그램이 활발하게 진행중이기도 하다.

사람들이 나에게 가장 존경하는 사람을 묻는다면 나는 항상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를 얘기한다. 그라민 은행의 총제이자,스티브 잡스, 빌 게이츠, 워렌 버핏, 아브라함 링컨 등, 존경하는 사람을 꼽으라고 하면 항상 단골 손님으로 나오는 사람들이다. 이 분들이 절대 훌륭하지 않다는 얘기를 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요즘같이 색다르고 독착정인 기업 채용 분위기에 맞추기 위해서는 사회적으로도 영향력이 있는 색다른 이력의 인물이 필요하기 마련인데, 내가 이 포스트에서 소개하고자 하는 무하마드 유누스 박사야 말로 그에 걸맞는 위인이 아닐까 싶다. 하지만 이건 어디까지나 내 개인적인 생각이다. 이 분을 존경할지 말지는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이 판단할 일이다. 하지만 이 분의 책과 TED와 유튜브 강의를 보면서 이 분은 존경을 받아 마땅하신 분이다. 가난의 종말을 위해 기존의 전통 기득 세력과 끈질기게 싸워온 이 분 발자취를 이 분이 쓰신 책을 읽고 있으면 고스란히 느낄 수가 있다. 특히 아래 소개하는 이 분이 쓰신 Banker to the poor를 읽고 있으면 어딘가 모르게 가슴 한 쪽이 뜨거워 지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다. 그만큼 본인 일에 대한 열정과 사명감으로 가득하신 분이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Banker to the poor 책 리뷰 바로가기



이 분을 간단하게 소개를 하면 방글라데시 출신의 은행가이다. 특히 이 분은 파키스탄으로부터의 분리독립 과정에서 많은 역할을 하신 분이기도 하다. 미국 유학 당시 독립을 위해 여러 지식인들을 모으고 조국의 독립에 앞장 선 사람이기도 하다.

그의 저서 Banker to the poor에서 그가 어떻게 해서 이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는지 그 계기가 나온다. 그가 방글라데시 시타공 대학교 경제학과 학과장으로 재직할 당시 뻔지르르한 경제학 이론에 비해 실제 사람들의 삶은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을 보고 직접 그가 왜 이렇게 현실에서는 가난이 팽배하게 되었는지 돌아보게 되면서 마이크로크레딧의 싹이 피어나게 된다.

그는 책 전반에 걸쳐서 말한다. 가난한 사람들의 최고의 신용은 바로 가난이라고. 그가 방글라데시의 조브라 라는 시골 마을에서 여인들의 생활을 자세히 살펴 본 결과 가난을 벗어날 수 없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었다. 그들은 마을의 Money lander들에게 돈을 빌려서 각종 수공업 상품을 만들지만 터무니 없는 이율 때문에 그들은 전혀 수익을 낼 수가 없다. 그래서 당시 그의 주머니에 있던 단 돈 몇 달러를 그들에게 빌려줌으로써 본격적으로 가난한 이들에게 돈을 빌려주는 사업을 시작하게 된다.

방글라데시의 여성들은 굉장히 소외되어 있다. 국교인 이슬람의 영향 때문에 대부분의 방글라데시 여자들은 어린 나이에 미리 정해진 남성과 결혼을 하고 결혼 이후에는 모든 사회활동이 남편의 허락 없이는 자유로이 할 수가 없다. 물론 돈도 남편을 통해서만 만져볼 수가 있었다. 하지만 대부분의 일은 여자들이 다 한다. 유누스 박사가 포커스를 맞춘 곳도 바로 방글라데시의 가난한 여자들이다.

그가 본격적으로 마이크로크레딧 사업을 하기 위해 여러 은행을 찾아갔지만 번번히 거절당하고 만다. 전통적인 은행은 대출을 위해서는 담보와 신용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가난한 이들에게 담보가 어디 있으면 또 신용은 어디에 있겠는가. 하지만 가난인 최고의 신용이라고 믿은 유누스 박사가 세운 그라민 은행의 대출 회수율은 90%를 훌쩍 넘기는 놀라운 기록을 그 눈으로 직접 보게 된다. 물론 그가 대출을 위해서 받았던 담보는 없다. 단지 가난한 사람들이 오히려 더 가난을 벗어나기 위해 창의적인 일을 통해 책임감을 가지고 대출을 갚아나간다는 것을 그는 보았던 것이다.

이 밖에 그와 그라민 은행에 대해 더 나누고 싶은 것이 많지만, 위에 링크에 소개한 Banker to the poor 책 후기에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 놓았으니 관심 있으신 분은 참고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위 TED Talk에서 강연한 영상을 마지막으로 보시면서 그가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을 믿고 가난을 없애는 데 앞장서게 되었는지, 또한 그가 추구하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은 어떤 것인지 한 번 보시기를 바란다. 영어 엄청나게 잘하시는 분이라 내용도 귀에 쏙쏙 들어오고, 강의 내내 어려운 단어도 전혀 사용하지 않으셨다. 무하마드 유누스라는 인물에 대해 한 번 푹 빠져보시기를 바랍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자소서 존경하는 인물 추천 (미소금융/마이크로 크레딧 그라민 뱅크의 창시자 무하마드<무함마드> 유누스) 자소서 존경하는 인물 추천 (미소금융/마이크로 크레딧 그라민 뱅크의 창시자 무하마드<무함마드> 유누스)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0:57 A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