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한 피아노 유튜버들은 어떤 가상악기를 쓸까?

피아노 유튜버들이 주로 사용하는 가상악기는 뭘까?


안녕하세요 피아노를 사랑하는 여러분. 피아노와 피아노 가상악기를 누구보다 사랑하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오늘은 많은 피아노 연주자들과 그리고 피아노곡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궁금해 하는 주제를 한 번 가져와 봤습니다. 바로 유튜브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많은 피아노 유튜버들은 과연 어떤 피아노를 사용하느냐 입니다. 실제 어쿠스틱 피아노를 녹음하지 않는 한 대부분은 디지털 피아노를 통해 연주 녹음을 합니다.

그렇다면 이 분들은 어떤 피아노 음색을 주로 사용을 할까요? 분명히 말씀 드릴 수 있는 점은 100명 중 99명은 피아노 가상악기를 사용해서 녹음을 합니다. 이유는 분명하죠? 왜냐하면 천 만원짜리 디지털 피아노의 내장음색 보다 10만원 짜리 가상악기의 음질이 훨씬 더 뛰어납니다. 즉 여러분이 인터넷 서핑하고 간단하게 워드작업 하는 50만원짜리 노트북이 시중에 있는 어떤 디피보다 훨씬 더 강력한 성능을 내줍니다. 가상악기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시는 분은 아래 포스팅을 한 번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가상악기에 대해 설명해 놓은 포스팅 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피아노 유튜버를 좋아하시나요? 제 개인적으로 한 번이라도 들어봤거나 좀 유명한 유튜버들은 어떤 가상악기를 사용하나 한 번 알아봤습니다. 가상악기를 판단하는 기준은 유튜브 상에 정보가 표시가 되어 있거나 아니면 제 귀로 들었을 때 판단한 기준입니다. 저는 제가 사용했었던 피아노 가상악기들은 귀로 들었을 때 금방 알아채는 편입니다. 그래서 유명한 피아노 유튜버들은 어느 피아노 가상악기들을 사용하는지 한 번 정리해 봤습니다. 또한 한 가지 확실한 점은 피아노 유튜버들은 한 가지 가상악기만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분들이 주로 메인으로 사용하는 악기들만 정리해 봤습니다.

유튜브에서 가장 많이 들리는 피아노 가상악기는 뭘까?
이건 누구나 부정할 수 없을 것입니다. 바로 Spectrasonics 사의 Keyscape 입니다. 한 5~6년 전만 하더라도 Native Instrument 사의 Alicia's Keys가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었지만 지금은 압도적으로 Keyscape의 소리가 가장 많이 들립니다. 거의 10명 중 6~7명은 이 피아노를 메인으로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제부터는 제가 유튜브를 봤을 때 가장 많이 들리는 피아노 가상악기 순서대로 한 번 나열을 해봤습니다. 각 가상악기를 기준으로 그 악기들을 어느 피아노 유튜버들이 사용을 하는지 차근차근 나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pectrasonics Keyscape

두 말 할 필요 없는 현존 최고의 피아노 가상악기 중 하나입니다. 약 80GB의 용량과 특히 팝과 뉴에이지 음악에 정말 잘 어울리는 톤을 가지고 있는 악기입니다. 유튜브 뿐만 아니라 가요나 팝 앨범을 들을 때도 가장 많이 들리는 피아노 소리 입니다. 저도 자주 사용하고 있는 악기이고 라이브에서도 노트북에 물려 잘 사용하고 있는 소리입니다. 연주자들 사이에서도 인정받고 있는 악기이고요, 특유의 잘 만져진 예쁘고 따뜻하며 묵직한 소리가 일품이여서 음반을 제작하는 프로듀서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악기입니다.
 
소리 한 번 들어볼까요? 이 가상악기의 어느 프리셋을 사용하건 전반적으로 비슷한 뉘앙스가 나타납니다. 정말 소리 묵직하면서 따뜻하죠? 저도 앨범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 자주 사용하는 피아노 음색 중 하나입니다.

그럼 어떤 피아노 유튜버들이 Keyscape를 사용하는지 한 번 볼까요?
Tido Kang / 제이엠 피아노 / 상상피아노 / 박터틀 / Yohan Kim / 작곡가 하은지 / 벨라앤루카스

*Synthogy Ivory II Pianos

피아노 가상악기의 증조 할아버지로 불릴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회사이자 가상악기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악기입니다. 참고로 커즈와일 출신 엔지니어가 차린 회사이기도 해서 음색 곳곳에 커즈와일의 피아노 냄새가 아주 짙게 납니다. 위에 언급한 Keyscape 보다는 사용자가 적지만 출시된지 10년이 훨씬 지난 악기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악기입니다. 이 악기의 제품 라인업은 이렇게 되니 햇갈리지 마시기 바랍니다. ^^

 - Ivory II Grand Pianos : Steinway D / Bosendorfer Imperial / Yamaha C7
 - Ivory II Studio Grands : Steinway B / Bosendorfer 225
 - Ivory II Upright Pianos
 - Ivory II American Concert D : New York Steinway D
 - Ivory II Italian Grand : 10 feet Fazioli

이 중에서 개인적으로 4번째 있는 American Concert D가 많은 연주자들로부터 극찬을 받는 악기입니다. 다른 시리즈들도 좋기는 하지만 존재감 자체가 엄청나게 좋습니다. 소리가 부드러우면서도 짱짱합니다. 그만큼 다이나믹도 좋죠. 위의 Keyscape는 팝과 밴드 음악에 많이 쓰여진다면 이 악기는 솔로연주 및 재즈 편성에서 많이 쓰여지고 있습니다.

소리 한 번 들어볼까요? 소리가 굉장히 명료하면서도 따뜻하죠? 이 악기의 최고 강점입니다. 그래서 많은 연주자들의 사랑을 받는 것 같습니다.

그럼 어떤 피아노 유튜버들이 Ivory II 시리즈의 피아노를 사용할까요?
레이나 / 라몽 / 피아니캐스트 / 피아노인유 / 하은지
 
*Native Instruments Alicia's Keys

한 때 피아노 가상악기 뭐가 좋아 하면 항상 제일 먼저 나오던 악기였죠. 지금은 워낙 막강한 피아노 가상악기들이 널렸지만 이 악기가 출시될 때만 해도 여기에 비빌 피아노 가상악기가 전혀 없었죠. 출시된지 15년이 넘은 악기이지만 아직도 많이 사랑받는 악기입니다. 저는 이 악기를 잘 쓰지 않는데 가끔씩 이루마씨가 싱글 앨범을 이 악기를 사용해서 내는데 그 소리가 엄청나게 좋아서 저도 가끔씩 이루마씨 피아노 톤 따라한다고 이 악기를 연주하곤 합니다.

소리 한 번 들어볼까요? 뭐 하나 튀지 않는 음색이죠? 정말 팝적인 연주에는 아직도 여기저기 사용할 만큼 소리도 정말 좋습니다.

그럼 어떤 피아노 유튜버들이 이 악기를 사용할까요?
이루마 / 작곡가 제이오 / 더뮤직스쿨 / 제이엠 /DooPiano

*Moadartt Pianoteq 7

위에 소개한 악기들은 샘플링이 된 악기들입니다. 하지만 지금 소개하는 이 악기는 모델링 방식의 악기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의 차이점이 궁금하신 분은 위의 가상악기 소개 포스팅에 설명을 해놓았으니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 악기는 특히 클래식 연주자들이 많이 좋아하는 악기입니다. 정말 사실적인 표현을 내주는 악기이고 본인의 원하는 방식으로 각종 파라미터들을 조정 가능하기 때문에 자유도가 상당히 높은 악기입니다. 다만 이게 좋은 소리인지는 개인적인 판단에 맡겨야 될 것 같습니다. 정말 좋은 소리였다면 많은 프로듀서들의 사랑을 받았겠지만 아직까지는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빠른 반응성과 사실적인 Articulation 덕분에 많은 유튜버들이 이 악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소리 한 번 들어볼까요? 해당 샘플영상에서는 Pianoteq 7의 악기 중에서 Steinway B를 사용하였습니다. 분명 Steinway 소리 답지는 않은데 그래도 전반적으로 소리가 괜찮죠? 몇몇 음역대에 다소 기계적인 음이 섞여있기는 하지만 그래도 전반적인 반응성이 좋기 때문에 저는 주로 연습시 많이 사용을 합니다.

그럼 어떤 유튜버들이 Pianoteq을 주로 사용할까요? 
Phil Best / 방구석피아니스트 / 천정아

어떠셨나요? 대부분의 피아노 유튜버들이 자기가 어떤 가상악기를 사용하는지 표시하지 않는 경우가 많아 제 귀로 듣고 한 번 위와 같이 분류를 해봤습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가상악기가 제일 맘에 드시나요? 그리고 여러분들이 좋아하는 유튜버가 어떤 가상악기를 사용하는지 잘 모르시겠다면 댓글로 해당 영상 링크 남겨주세요. 제가 사용해봤던 가상악기를 사용중이라면 제가 힌트를 드릴 수도 있습니다. ^^

여러분의 즐거운 음악생활을 응원합니다. ^^

참고로 제가 그동안 리뷰한 피아노 가상악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전체 보기

마지막으로, 편곡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놓은 게시글도 있는데 편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바로가기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유명한 피아노 유튜버들은 어떤 가상악기를 쓸까? 유명한 피아노 유튜버들은 어떤 가상악기를 쓸까?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3:53 AM Rating: 5

21 comments:

  1. 혹시 kassia님의 영상에 나오는 가상악기가 뭔지 여쭈어봐도 될까요..??ㅠㅠ 찾고있는데 안나와서요ㅠㅠ

    ReplyDelete
    Replies
    1. 안녕하세요. 최근 Kassia 영상을 확인해 보니 Pianoteq 7 쓰시네요. 피아노텍 특유의 뉘앙스가 있어서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습니다. 확실히 클래식 하시는 분들이 피아노텍 많이 쓰시는 것 같습니다. ^^

      Delete
    2. 감사합니다 혹시 그러면 트라움 피아노님이 사용하시는 가상악기를 여쭈어봐도 될까요??

      Delete
    3. 투라움 님은 주로 VSL의 피아노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

      Delete
  2. 안녕하세요!
    취미로 디지털 피아노를 구매해서 독학하다가, 우연히 1년 전에 송근영님의 다양한 가상악기 리뷰를 읽게되어 본격적으로 가상악기에 입문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히 디지털피아노에 내장된 음원보다 가상악기의 음질이 월등히 좋더라구요. 그 중에서 송근영님께서 리뷰하셨던 Pianoteq의 Steinway D와 Petrof를 사용하고 있는데, 덕분에 즐겁게 피아노를 연주하고 있습니다.

    혹시 어려운 질문을 하나 드려도 될까요?
    본문 상으로 보아하니, 유튜버 피아니캐스트님께서는 Ivory 시리즈를 사용하시는듯한데, 그 특유의 따뜻한 음색이 마음에 들어서 구매하고자 합니다.

    그런데 종류가 워낙 많다보니, 피아니캐스트님께서 아이보리 시리즈 중에서도 정확히 뭘 사용하시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문의를 해봤으나 아쉽게도 유튜버분께는 직접적인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피아노텍처럼 데모가 있으면 직접 쳐보면서 판단하기 쉬울텐데, 아이보리는 그렇지 않더라구요. 그렇다고 한꺼번에 전부 구매를 해버리기에는 아무래도 금전이 부담이 되구요.


    제가 찾고 있는, 특히 마음에 들었던 영상의 음색은 다음과 같습니다.
    https://youtu.be/MscO89GFPck (터키행진곡)
    https://youtu.be/rWppq-V3WV8 (라라랜드 OST)
    https://youtu.be/a9JoHtHly-w (베토벤 바이러스)
    https://youtu.be/peJS16rjZVs (Secret)


    찾아보니까 Grand Pianos도 있고, Studio Grand도 있고, 특히 송근영님께 극찬을 받았던 American Concert D도 있구요.

    일단 이 3가지는 송근영님께서 전부 리뷰를 하신 것으로 보아, 전부 다 보유하고 계신 것 같은데.. 혹시나 세세하게 이것까지도 구별이 가능하실까 해서 여쭤봅니다.

    어려운 부탁을 드린 것 같아 죄송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안녕하세요. 가상악기의 세계에 입문하신 것 환영합니다. ^^
      알려주신 영상들을 찾아봤는데 American Concert D 하고 Studio Grands의 Steinway B 피아노를 사용하신 것 같습니다.
      Ivory 모든 피아노 시리즈를 사기엔 좀 부담이 될 거에요. 그래서 제가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American Concert D를 세일할 때 구입을 하셔서 다양하게 만져보시는 겁니다. 사실 이거 하나면 다른 피아노가 생각이 안 날 정도로 정말 퀄리티 좋습니다. 앞으로 가상악기 관련 많은 얘기 나누면 좋겠습니다. ^^

      Delete
  3. 와 답변 정말 고맙습니당
    바로 구별이 가능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혹시 추가로 몇가지 더 질문 드려도 괜찮으실까요?

    1. American Concert D를 추천해주셔서 이걸 구입해보고자 합니다. 작년에도 이따금씩 세일한거 같아 일단은 좀 더 기다려볼까 하는데요.

    다만 구매에 앞서서 한가지만 더 확인해보고 싶은데,
    댓글에 첨부드렸던 4가지 영상 링크 중에서, 무엇이 American Concert D고, 무엇이 Studio Grand Steinway B로 추정되는지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2. Ivory의 사양은 대략적으로 어느정도 타나요? 제가 현재 서브로 쓰고 있는 노트북은 i5-5200u, 8기가 램입니다.

    Pianoteq는 모델링 기반이라 그런지, 비교적 저사양의 cpu와 램으로도 별 문제없이 잘 돌아가는데,
    리뷰를 보니 특히 키스케이프 같은 Heavy한 샘플링 기반의 가상악기들은 시스템 리소스를 꽤나 먹는거 같더라구요. Ivory는 어느 정도의 수준인가요?


    3. 기본적으로 Ivory가 제공하는 음압이 상당히 작다고 들었습니다. 이게 녹음 목적이 아닌, 혼자서 헤드폰끼고 연주할 때에도 불편을 느낄 정도의 작은 볼륨인가요?

    질문이 너무 많았나요..? 죄송합니다 ㅜㅜ

    ReplyDelete
    Replies
    1. 안녕하세요. 질문주신 내용에 제가 아는 한도에서 답변을 드립니다.
      1. 제 생각으로는 터키행진곡이 American Concert D를 사용하여 녹음한 것 같습니다.
      2. i5에 램 8기가면 문제 없이 돌아갑니다. Keyscape 보다는 확실히 리소스를 덜 잡아먹습니다.
      3. 혼자서 헤드폰 끼고 치기에는 큰 문제가 없는 수준입니다. 볼륨이 작긴 하나 세팅 창에 Gain 값이나 벨로시티 커브를 조정하면 기존 볼륨에서 20~30프로 수준은 쉽게 올릴 수 있으니 그 부분은 걱정 안 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

      Delete
    2. 피아노텍의 Petrof 피아노가 음장감이 기본적으로 길죠. 그래서 저 같이 여백이 많은 음악을 하는데 딱 어울리는 소리를 내주더라고요.

      American Concert D는 절대 후회 안 하실 거에요. 따뜻함과 명료함을 동시에 가진 피아노 가상악기가 많이 없는데 이건 둘 다 가지고 있거든요. 즐거운 음악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

      Delete
    3. 안녕하세요 근영님
      일전에 American Concert D 추천을 받고 세일할 때까지 숨참고 있었는데 사소한 문제가 생겼네요..

      이번 3월 초에 아이보리3가 새로 나왔더라구요. 일단은 German D만 출시된 상황이고 곧 American Concert D도 나오는 모양인데, 전반적으로 사양이 무지막지하게 증가하게 되었어요.

      최소 8코어 cpu에 32기가 램을 권장하는데 단일 피아노 가상악기에서 이런 고성능을 요구하는건 처음 보는 것 같네요..

      Delete
    4. 원래부터 아이보리가 사양이 엄청 높았죠. 저도 아이보리 3 소리 들어봤는데 기존에서 좀 더 업그레이드 한 소리가 아니라 거의 엔진도 바뀌고 전혀 다른 소리를 내주더라고요. 세일 들으가면 저도 하나 지를 듯 합니다.

      Delete
  4. 혹시 그러면 rousseau 님 가상악기도 알고 계신가요…?

    ReplyDelete
    Replies
    1. 루소 님은 주로 VSL 하고 Garritan CFX 많이 사용하시는 것 같습니다. ^^

      Delete
    2. 그 혹시 kassia 님 영상중에 https://youtu.be/vAeRzW98IFw 또는 https://youtu.be/yJf2oi9pQ4g 이 영상에 솔 음이 살짝 조율?? 된듯한 특이한 소리가 나는데 다른 음을 볼땐 스타인웨이 D HB 같은데 그 중에서 어떤 종류죠…?? 백조의 호수는 classical recording에 솔 음을 어떤 설정을 한것같기도 한데 스타인 웨이 D HB중이나 피아노텍 전체에서는 어떤 음색인지 정확하게 알고계실까요..??

      Delete
    3. 솔 음은 가온 솔 입니다.

      Delete
    4. 솔직히 저도 모델명 까지는 구분이 쉽지가 않네요. 그리고 솔 음에서 살짝 조율이 덜 된 듯한 소리는 피아노텍 프로 버전에서는 얼마든지 만들어 낼 수가 있습니다.

      Delete
    5. 그렇군요 그러면 kassia님의 lodovico einaudi - experience, 쇼팽 녹턴 15번 (Op.55 No.1), 쇼팽 - spring walzt 등등 이런 음색을 많이 들어본 것 같은데 가상악기 이름좀 알수 있을까요…??

      Delete
  5. 디지털 피아노를 구입해서 pc로 연결해 연습하려는 입문자입니다. 입문자라 엄청나게 좋은 소리까지 필요하진 않겠지만 pc로 영상같은 걸 보면서 연습하려고 하다보니 가상악기 프로그램이 필요하다는 걸 알게 되었는데요. 입문자 연습용으로 추천하시는 정석적인? 가상악기가 있을까요?

    ReplyDelete
    Replies
    1. 제가 항상 입문자용으로 추천하는 가상악기는 Garritan CFX Lite 버전입니다. 아마 60달러 정도면 구입이 가능할 거에요. 이걸로 연습하시다가 소리가 맘에 드시면 Full Version으로 업그레이드 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하게 되면 처음부터 Full Version을 사는 것 보다 더 저렴합니다. 참고로 저는 Sweetwater에서 다운로드 용으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

      Delete
    2. 감사합니다!! 다른건 가격이 좀 부담됐는데 60달러 정도면 딱 괜찮네요. 키스케이프 같은 것보다 입문자에게 추천되는 건 오로지 가격 때문인거죠? 설정 같은 건 따로 만질 필요 없이 그랜드피아노 계열보단 업라이트 계열로 연습하는 게 좋을까요?

      Delete
    3. 60달러면 입문하기 괜찮은 가격이죠. 많은 사람들이 이 악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가격 뿐만 아니라 사운드도 굉장히 좋습니다. 저도 60달러짜리 가상악기로 피아노 솔로 앨범 여러장 냈습니다. 그만큼 상업적 음반을 내는 데도 전혀 없는 퀄리티이니 이 악기 바로 사셔도 좋습니다.
      그리고 저는 어느 피아노 가상악기를 연주하건 무조건 그랜드 피아노로 소리로 연주를 합니다. 그냥 제 개인적인 취향에 더 잘 맞아서요. ^^

      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