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dartt Pianoteq 8 Standard 첫인상_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_Modartt Pianoteq 8 Standard



안녕하세요 피아노를 사랑하는 분들 ^^ 오랜만에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를 올려보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2022년 11월 18일에 드디어 많은 피아노 러버들이 기대하는 피아노텍 8이 출시가 되었습니다. 참고로 저는 Pianoteq 6 Standard 하고 Pianoteq 7 Pro를 가지고 있습니다. 6 버전에는 총 7개의 피아노팩이 있고 7 버전에는 4개의 피아노팩이 있어서 저는 6 버전을 업그레이드 하였습니다. 업그레이드 비용은 현재 29유로 이고, 어느 버전을 가지고 있던지 29유로로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합니다. 단 Standard면 스탠다드, Pro면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저는 작년에 피아노텍 콘테스트에 참가해서 받은 20유로짜리 바우처가 있어서 단 돈 9유로에 아주 저렴하게 업그레이드를 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로 피아노텍 콘테스트는 매년 열리는 콘테스트이고 피아노텍을 사용해서 유튜브에 영상만 올리면 참가인원 모두 20유로짜리 바우처를 나눠주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노텍은 매번 Steinway Mode D 피아노를 주력으로 밀고 있습니다. 근데 저는 이 회사에서 밀고 있는 Steinway D 보다는 Bechstein이나 Petrof의 사운드를 더 좋아합니다. 이전 버전들의 Steinway D 사운드는 뭔가 기계적인 사운드가 도드라져서 잘 안 쓰게 되었거든요. 그런데 버전 7부터 Steinway D가 2개의 피아노로 나뉘게 됩니다. 함부르크 스타인웨이인 HB Steinway D와 뉴욕 스타인웨인 NY Steinway D로 나뉘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늘어났죠. 

이번 피아노텍 8은 NY Steinway D 피아노를 주력으로 밀고 있습니다. 피아노텍을 실행했을 때 아무것도 안 건드리고 처음 시작하는 소리가 바로 이 피아노 소리입니다. 일단 첫인상은 좋습니다. 소리가 이전에 비해 많이 따뜻해졌습니다. 특히 사람들이 많이 느끼는 기계적인 소리가 중고음 부분에서 포르테 이상의 강한 연주에서 아주 짙게 표현이 되었는데 이번 버전에서는 정말 기계적인 소리가 많이 죽었습니다. 물론 제가 이번 데모 영상에서 사용한 프리셋 자체가 강한 세기를 살짝 눌러주는 프리셋이지만 기본 프리셋을 사용했을 때도 분명히 소리가 부드러워졌다는 것을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데모 영상에서는 NY Steinway Warm 프리셋을 사용하였습니다.)

그 외 기능적인 부분도 많이 업그레이드가 되었는데 이번 리뷰에서는 사운드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대로 중고음에서의 기계적인 소리가 이전 버전들에 비해서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근데 제 개인적으로는 저음 부분이 조금 부자연스럽더라고요. 부드럽기는 한데, 해머가 현을 때리는 소리가 아니라 뜯는 듯한 소리가 납니다. 그래서 저음부에서 연주할 때 세기를 조절하여, 완전 강한 터치는 안 나오게 연주를 했습니다. 

데모 영상에서는 NY Steinway Warm 프리셋을 사용을 하였고, 여기에서 리버브만 Medium Hall로 바꿔주었습니다. 그 외 어떤 마라미터도 건들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Waves L1 Ultramaximizer로 마스터링을 하였고 True Peak는 -0.5, Threshold는 -7.2로 설정하였습니다. 이렇게 해서 6분짜리 곡을 연주하니 Long Term Lufs는 약 -12 Lufs가 나오네요. 피아노 솔로 연주곡 치고는 굉장히 큰 볼륨입니다. 참고로 Pianoteq이 다른 샘플 피아노 가상악기들보다 마스터링 하기가 훨씬 더 수월합니다. 이유는 기본적인 불륨도 상당히 큰데 다이나믹도 끝판왕이다 보니 마스터링에 큰 신경을 안 써도 원하는 다이나믹에 볼륨까지 수월하게 도달 할 수가 있더라고요. 이게 모델링 악기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소리 어떤가요? 댓글로 더 많은 얘기 나누었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제가 그동안 리뷰한 피아노 가상악기에 대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전체 보기

마지막으로, 편곡에 대해 간략히 정리해 놓은 게시글도 있는데 편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바로가기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Modartt Pianoteq 8 Standard 첫인상_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Modartt Pianoteq 8 Standard 첫인상_피아노 가상악기 리뷰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2:18 AM Rating: 5

9 comments:

  1.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님! 좋은글과 유툽영상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다름이 아니라 여쭤보고 싶은게 있어 글 남깁니다.
    1. 노드피아노와 로직을 사용하고 있고 다른 이큐는 아예 손도 못대는데요, 음원을 올릴때마다 항상 일정 벨로시티를 넘어가는 노트들은 소리가 깨져서 바운스되더라고요 ㅠ 이런 경우 어떻게 해야 할지 문의드립니다.
    2. 노드피아노 소리를 그대로 사용하면서 근영님 같은 부드럽고 따뜻한 이큐?효과가 들어간 예쁜 소리를 내려면 무엇을 만져줘야 할까요 ㅠ ㅠ 정말 고민입니다... 시간 되시면 답변 꼭 부탁드립니다 ㅠ 감사합니다!

    ReplyDelete
    Replies
    1. 안녕하세요? 아마 노드피아노의 입력이 너무 강하게 들어가서 그런 것 같습니다. 일반적으로 0db가 넘어가는 음량은 우리가 일반적으로 듣는 스피커나 이어폰에서는 이걸 받아들이지 못하고 지지직 거리는 소리느 탁탁 튀는 클립 노이즈 같은 소리로 바뀌어서 들리게 됩니다.

      1. 그래서 먼저 로직 내에서 노드피아노의 입력 레벨이 어느 정도가 되는지 한 번 확인해 보시겠어요? 아무리 세게 쳐도 0db가 넘으면 안 됩니다.

      2. 노드 피아노 자체도 굉장히 부드럽고 좋은 소리를 가지고 있는 것은 분명합니다. 제가 1번에서 말씀드렸듯이 입력되는 레벨을 다시 한 번 꼭 확인 부탁을 드립니다. 이 입력 레벨이 0db 이하면 되도 크게 만질 일은 없을 것 같습니다.

      한 번 해보시고 말씀주세요!

      Delete
  2. 친절한 답장 감사드립니다 선생님! 입력레벨은 제일 큰게 15를 안넘어요 ㅠ nord볼륨은 최대로 해놓거나 2-3시 방향에 해놓고, evo4오인페는 3칸정도로 해놓고 bounce를 하고있습니다!
    혹시 근영님은 어떻게 세팅해놓고 녹음하시나요?? 블로그에 게시된 가상악기와 이큐를 사용하시나요?? 이큐는 어떻게 만져야 할까요.. ㅠ 저음부분에서 엄청 울려서 고민입니다 ㅠ

    ReplyDelete
    Replies
    1. 저는 왠만하면 이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필요한 톤은 가상악기 자체에서 무조건 만지려고 합니다. 이큐를 손 댔다가는 괜히 더 안 좋아지더라고요. 세계 최고의 엔지니어들이 굳이 이큐를 만지지 않아도 최고의 소리가 나게 이미 가상악기를 만들어 놓은 경우가 많더라고요.
      저도 이 분야는 전문가가 아니라서 볼륨 관련해서는 큰 도움을 드리지 못할 것 같습니다..ㅠㅠ

      Delete
    2. 친절하고 상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ㅠ ㅠ

      Delete
  3. 그런데 선생님 전 한국인인데 댓글을 달면 문장이 바뀌어있는 이유가 있을까요?? ㅠ

    ReplyDelete
    Replies
    1. 죄송하지만 그 문제에 대해서는 저도 잘 모르겠습니다.. 도움을 못 드려 죄송합니다..ㅠㅠ

      Delete
  4. 근영님이 연주해서 그런가 소리가 너무 좋습니다^^ 저도 가상악기 3.4개 있긴한데 이번에 피아노텍 8 을 구매하고 싶은데...신중하고 싶어서 질문드립니다ㅜㅜ 몇개를 사도 정작 잘안쓰게되어서요ㅜㅜ 리뷰에 보면 저음이 기계적인 소리가 난다고 했는데... 저는 피아노가상악기로 거의 클래식 느낌의 큰 왈츠의 곡을 녹음하는 작업을 합니다. 피아노텍8 이 그런면에서 어떨까요?

    ReplyDelete
    Replies
    1. 클래식 연주라면 피아노텍8 정말 좋습니다. 다이나믹도 좋고 표현력도 다양해서 많은 클래식 연주자들이 가장 애용하는 가상악기 중 하나가 아닐까 싶습니다. ^^

      Delete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