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nematic String 2 Review(시네마틱 스트링 가상악기 리뷰/추천)

Pianist Keunyoung Song's String VST Review - Cinematic String 2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먼저 가상악기의 개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제 블로그에 가상악기의 기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글이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악기란?
가상악기 소개 바로가기

또한 제 블로그에 편곡에 대해 간략한 TIP도 올려 놓은 적이 있는데 편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바로가기

그동안 리뷰는 피아노 가상악기 위주로 올렸었는데 처음으로 현악 가상악기에 대한 제 생각을 한 번 나누고자 합니다.

주로 뉴에이지 스타일의 피아노 솔로 앨범을 내왔는데, 이제는 변화도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오케스트라 곡에 한 번 도전을 해보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작업을 하다 느낀 것이 제가 가진 능력이 너무나도 부족하다는 것이었습니다. 사실 오케스트레이션에 대해 전혀 배운 적도 없고 경험을 해 본 적이 없어서 현악기를 배치하는 데 많은 애를 먹었고 이와 관련된 화성학적 지식이 없다보니 진행이 매끄럽지도 못했던 것 같아요. 이번 기회를 통해서 관현악 편곡법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가지고 공부해야겠다는 다짐을 아주 굳건히 하게 되었습니다.

오늘 소개할 악기는 Cinematic Strings 2 입니다. 이 악기를 선택하기 전에 많은 사람들한테 현악 가상악기를 추천 부탁을 많이 했는데 10명 중 9명은 LA Scroing Strings를 추천을 하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무슨 이유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너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악기에 대해서는 잘 관심히 가질 않아 유튜브를 통해서 현악 가상악기 라이브러리를 찾던 중 이 악기를 찾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악기를 사용하게 된 계기가 JUnkie XL이 본인이 작업한 영화음악 오케스트레이션 과정을 보여주는데 현악기를 Cinematic Strings를 사용했더라고요. 하지만 저는 더 최근에 나온 Cinematic Strings2의 소리가 더 마음에 들어 이 악기로 작업을 하기로 마음을 먹었습니다.

사운드 면에서는 이 악기의 이름 답게 영화 음악에 정말 잘 어울릴 것 같은 사운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거칠고 가공이 필요한 생소리가 아닌 다소 다듬어진 사운드가 악기를 트는 즉시 나와줍니다. 관현악 편곡 초보이다 보니 저는 어느 정도 만져진 사운드를 원하고 있었는데 그러한 제 요구에 딱 들어맞더군요. 일단 기본적으로 굉장히 따뜻하고 넓게 소리가 퍼져서 잘 나와줍니다. 그리고 현악기는 기본적으로 모노 악기인데 이 Cinematic Strings2는 스트레오로 악기 소리가 표현이 되서 나옵니다. 어떻게 보면 엔지니어 입장에서는 꺼려질 수가 있는 세팅이라고 할 수 있지만 풍성한 소리를 원하는 사람이라면 맘에 들 것 같습니다.

주법도 다양한 현악기 주법이 있습니다. 전 제일 기본인 Legato 주법만 사용을 했고 곡 특성상 피치카토 등 다른 주법은 필요 없어 사용을 하지 않았습니다. 사실 스트링 가상악기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Legato 주법은 거의 모든 곡의 95프로 이상은 차지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

첨부된 영상은 2018년 7월 13일에 발매된 제 3번째 피아노 앨범인 "The sound of you"의 타이틀 곡인 The sound of you 입니다. 이 곡은 잠에서 깼을 때 사랑하는 사람인 제 아내와 딸 아이가 세상 편하게 곤히 자고 있을 때 모습을 바라보면서 만든 곡입니다. 기본적으로 가족의 소중함과 행복함을 피아노와 관현악 선율로 표현하려고 많이 노력을 하였습니다. 들으시면서 사랑스런 가족을 바라보는 가장의 행복한 마음을 같이 느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참고로 첨부된 영상에서 현악 구성은 1st Violin, 2nd Violin, Cello, Double Bass로 구성하였고 이 외에 Horn, Trumbone, Flute을 추가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리뷰한 더 많은 피아노 가상악기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가상악기 리뷰 전체 보기

여러분들은 어떻게 들으셨나요? 댓글로 더 많은 얘기 나눌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Cinematic String 2 Review(시네마틱 스트링 가상악기 리뷰/추천) Cinematic String 2 Review(시네마틱 스트링 가상악기 리뷰/추천)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29 PM Rating: 5

No comments: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