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야마하(YAMAHA) C7 그랜드 피아노 가상악기 비교

최고의 야마하(YAMAHA) C7 그랜드 피아노 가상악기 비교


안녕하세요 피아니스트 송근영 입니다. 먼저 가상악기의 개념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이라면 제 블로그에 가상악기의 기본에 대해 간략히 소개한 글이 있으니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상악기란?
가상악기 소개 바로가기

또한 제 블로그에 편곡에 대해 간략한 TIP도 올려 놓은 적이 있는데 편곡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한 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피아노 편곡 TIP 바로가기

이번 리뷰는 제가 생각하는 최고의 야마하 C7 그랜드 피아노를 샘플링한 가상악기에 대한 소개들입니다. 이미 지금 소개하는 각 악기별로 개별적인 소개글은 올렸으나 같은 샘플링된 피아노끼리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 이렇게 비교 리뷰를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각 개별 가상악기 리뷰를 원하시는 분은 아래 링크를 올려놓았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피아노 가상악기를 보시면 가장 많이 샘플링 된 피아노가 야마하 C7, 그리고 스타인웨이 모델 D 일 것입니다. 그만큼 대중적으로 사랑을 받고 있는 피아노이니 각 가상악기 회사들이 샘플링을 하겠죠?

같은 야마하 C7 피아노가 샘플링 되었다고 하더라도 각 가상악기 마다 질감에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아래 각 가상악기 별 샘플 영상 보시면서 비교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Spectrasonics Keyscape Creative

- 가격 및 용량 : 399USD, 80GB
- Sampler : Standalone
- 특징
오늘 소개해 드릴 가상악기 중에 가장 핫한 악기입니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극찬을 하고 있는 악기이기도 합니다. 아래 소개할 Pearl Concert와는 같은 야마하 C7 피아노를 샘플링 했지만 기존의 야마하 C7과는 조금 다릅니다. 바로 C7 LA CUSTOM 피아노로서 미국에서 한 번 더 커스텀 작업을 거친 피아노이기 때문에 질감이 좀 다릅니다.

사운드는 팝 음악에 정말 잘 맞는 피아노 톤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뜻하면서 밝은 톤을 가지고 있어서 굳이 믹스 단계에서 많이 만지지 않아도 가상악기 그 자체로 거의 사용자들이 원하는 소리를 내줍니다. 한 가지 좀 아쉬운 점은 아래 소개해 드릴 악기들에 비해 기본적으로 강한 벨로시티에서 컴프가 상대적으로 많이 걸린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인 바디감이 좋아 저도 애용하는 악기 중 하나입니다.


2. Impact Soundworks Pearl Concert Grand

-가격 및 용량 : 119USD, 38GB
-Sampler : Kontakt
-특징
이 악기도 야마하 C7 피아노를 샘플링 했지만 위에 소개한 악기와는 사운드 성향이 다소 다릅니다. 위의 악기는 좀 더 예쁘게 보정이 된 소리라면 이 악기는 어쿠스틱적인 질감이 많이 살아 있는 악기입니다. 실제로 옆에서 서서 듣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의 사운드를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특정 음역대에 스트링 버징 소리도 같이 샘플링이 되어서 더 사실적으로 느껴지기도 하지만 저는 사실 이 소리가 약간 거슬리기는 하네요.
어느 한 유튜브 영상에서 피아노 가상악기 블라인드 테스트를 한 영상이 있었는데 이 악기가 1등을 해서 그 때 관심을 갖게 된 악기이기도 합니다. 사실적인 질감의 야마하 C7 피아노의 사운드를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이 악기를 추천합니다.


3. Production Voices Production Grand 2 Gold

-가격 및 용량 : 249USD, 60GB
-Sampler : Kontakt
-특징
오늘 소개한 악기 중에 가장 명료하고 탄탄한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어쿠스틱한 톤과 예쁘게 보정된 톤이 섞여 있는 듯한 톤을 내주고 있는데 정말 소리 좋습니다. 진짜 야마하 C7은 이런 소리가 나겠구나 하는 가상악기이기도 합니다. 


어떻게 들으셨나요? 같은 피아노를 샘플링 하였다 하더라도 그 샘플링된 피아노가 제작된 년도 및 환경 그리고 각 가상악기 회사들의 색감까지 더해져서 실제로 들을 때는 많이 다른 소리를 내주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순위를 매길 수가 없는 게 각자의 취향에 따라 선택이 가능하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리뷰한 더 많은 피아노 가상악기를 보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참고 바랍니다.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가상악기 리뷰 전체 보기

다음에는 스타인웨이 모델 D가 샘플링된 피아노 가상악기 비교 포스트로 한 번 더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영상 보기(Keunyoung Song’s videos)
*YouTube
*Website
*Naver Blog
*Facebook
*NaverTV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악보 구입(Keunyoung Song’s Sheet Music)
*악보집(Song Book)
*개별악보(Sheet Music - Korea)
*개별악보(Sheet Music - Global)

-피아니스트 송근영의 음원 듣기(Keunyoung Song’s piano album)
*AppleMusic
*Spotify
*Melon
*NaverMusic
*그 외 엠넷, 벅스, 지니, 소리바다 등 국내 전 음원사이트에서 들으실 수 있습니다.
최고의 야마하(YAMAHA) C7 그랜드 피아노 가상악기 비교 최고의 야마하(YAMAHA) C7 그랜드 피아노 가상악기 비교 Reviewed by Keunyoung Song on 1:43 PM Rating: 5

2 comments:

  1. 2번 악기명 Pearl Concert Grand가 아닐런지요^^

    ReplyDelete
    Replies
    1. 앗 오타가 있었네요. 방금 수정했습니다. ^^
      오타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Delete

Powered by Blogger.